올리브영은 ‘건강한 아름다움’이라는 브랜드 정체성을 집약한 대표 매장 ‘올리브영 홍대’를 24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사진=올리브영 제공]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올리브영이 홍대입구역점을 상권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6년만에 재단장하고 24일 새롭게 선보였다.

이 매장은 명동, 강남 플래그십 스토어에 이어 매출 톱 3위인 점포다.

올리브영은 밀레니얼 세대의 뷰티 루틴(Routine·일상에서 규칙적으로 하는 관리 방법)에 최적화된 상품과 큐레이션(선별), 새로운 경험을 구현하는 데 방점을 뒀다.

올리브영은 우선 홍대에 있는 4개 매장의 2012년 이후 구매데이터 1000만건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홍대점의 상품 구성을 차별화했다.

색조에서는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론칭한 브랜드인 ‘제니하우스’와 ‘피치베리’, 직구 브랜드로 유명한 ‘투페이스드’ 등을 새롭게 선보인다. 헤어에서도 ‘아윤채’ ‘차홍’ ‘모로칸오일’ 등 살롱 브랜드를 도입해 전문성을 높였다.

홍대 상권에서는 다른 곳보다 기초화장품과 남성, 향수 매출 비중이 큰 점을 고려해 매장 초입에 약국 화장품으로 불리는 더마코스메틱과 남성, 향수 제품을 전면 배치했다.

또한 고객들의 피부에 맞는 상품을 제안하는 ‘더마 센터’를 만들어 상품 전문성을 강화하고 남성 고객들이 부담 없이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체험공간도 마련하는 등 맞춤 구성으로 차별화를 꾀했다.

올리브영 매장 중 유일하게 바이레도·딥티크·에르메스·디올·프라다 등 프리미엄 향수를 대거 선보인다. 건강기능식품은 ‘이너뷰티’ 존으로 개편하고 젊은 세대를 위한 가성비 좋은 1~2만원대의 상품을 대폭 늘렸다.

급변하는 뷰티 트렌드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상품 큐레이션(선별)존도 다양하게 선보인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올리브영 홍대는 지난 6년간 홍대 상권에서 축적된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밀레니얼 세대 니즈에 맞게 최적화한 상권 특화 매장”이라며 “이 매장은 향후 올리브영이 권역별 주요 상권에 열 예정인 타운 매장의 시작이자 홍대 상권을 대표하는 뷰티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