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 키움뱅크서 토스뱅크로 선회 2대주주로 참여

비바리퍼블리카(토스)가 제3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를 신청해 또 한번의 승부수를 띄웠다. [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윤준호 기자] 비바리퍼블리카(토스)가 제3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를 신청해 또 한번 승부수를 띄웠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토스뱅크 컨소시엄에 토스가 의결권 기준 34% 지분을 가진 최대주주로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2대 주주는 KEB하나은행, 한화투자증권, 중소기업중앙회, 이랜드월드가 각각 10%씩 참여했다. 이외 SC제일은행이 6.67%, 웰컴저축은행 5%, 한국전자인증이 4%로 참여하고 그 외 알토스벤처스, 굿워터캐피탈, 리빗캐피탈 등 토스의 투자사가 주주로 참여한다.

앞서 한 차례 고배를 마셨던 토스는 이번에 KEB하나은행·SC제일은행 등 시중 은행 두 곳을 포함시켜 '자본 안정성' 확보에 집중했다. 

지난 5월 금융당국은 예비인가 심사 때 토스뱅크 컨소시엄에 불허 결정을 내면서 지배주주 적합성(출자능력 등)과 자금조달능력 측면에서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하나은행은 당초 키움뱅크 컨소시엄에 합류했었으나, 토스뱅크 컨소시엄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자 키움뱅크 컨소시엄은 은행 주주사의 이탈로 인터넷은행 도전을 포기했다. 

다우키움그룹은 지난 5월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불허 결정 이후 기존 컨소시엄 참여 주주들과 인터넷전문은행 재도전에 대한 검토를 지속해왔으나 이번에 신청하지 않는 것으로 최종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확실하게 윤곽이 드러난 도전자는 토스뱅크 컨소시엄이 유일한 가운데, 금융당국은 이날 오후 신청을 마무리하고 연말까지 심사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다. 예비신청 접수 결과는 같은날 오후 발표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