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금리 규제에 '직격탄'…상대위권 대부업체들 사업 축소 등 철수설 무성

금융취약 계층의 최후의 보루였던 국내 대부업체들이 잇달아 사업을 축소하고 있다.[PG=연합뉴스]

[미래경제 윤준호 기자] 금융취약 계층의 최후의 보루였던 국내 대부업체들이 잇달아 사업을 축소하고 있다.

대형 업체들은 영업을 축소하거나 업종 전환에 나섰고, 중소형 업체들도 저신용등급 대상 대출 심사를 강화하고 있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최대 대부업체인 산와대부(산와머니)는 지난 3월부터 신규 대출을 중단했다. 전국 지점을 30개 이상 폐쇄했고, 기존 대출 회수만 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철수설이 무성하다.

업계 2위 아프로파이낸셜대부(러시앤캐시)와 4위 웰컴크레디라인대부(웰컴론)는 2024년까지 폐업할 예정이다.

대부업체들이 잇달아 사업을 축소하면서 대출 승인율은 10% 안팎에 그치고 있다. 온라인정보업체 NICE평가정보에 따르면 주요 대부업체의 대출 승인율은 지난해 기준 12.6%에 불과 하다.

대출을 신청한 10명 중 9명은 거절당한다는 얘기다. 특히 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출은 사실상 중단하는 분위기다.

실제로 리드코프의 경우 저신용자(7~10등급)에게는 신규 대출을 사실상 끊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강남의 대형 대부업체 영업점. [사진=연합뉴스]

대부업계에서는 사업 축소의 가장 큰 원인으로 정부의 ‘최고 금리 규제’를 꼽고 있다. 정부는 한때 연 66%이던 법정 최고 금리를 24%로 끌어내리는 등 대부업계를 전방위로 압박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국내 대부업의 사업 축소가 저신용자를 불법사채시장으로 내몰 위험을 키운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수진 금융연구원 연구원은 지난해 ‘최고금리 인하에 따른 대부시장 저신용자 배제 규모 추정 및 시사점’이라는 보고서에서 “최고금리가 연 20%로 낮아지면 최대 86만 명의 저신용자가 합법 대부업에서 배제될 것”으로 추산했다.

서민금융연구원에 따르면 최근 3년 새 대부업 대출을 거부당한 사람의 14.1%가 불법사금융을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불법사채 평균 이자율은 연 353%에 달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