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중심 혁신펀드 3000억 조성해 투자활성화·규제 과감하게 완화할 것"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규제완화와 투자활성화, 해외진출 등 3가지 항목을 핵심삼아 ‘핀테크 스케일업’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윤준호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규제완화와 투자활성화, 해외진출 등 3가지 항목을 핵심삼아 ‘핀테크 스케일업’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18일 은 위원장은 서울 강남 소재 디캠프에서 열린 '핀테크 스케일업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은 위원장은 기업들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국내에서도 글로벌 핀테크 유니콘 기업이 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략을 세워 이행하겠다고 이야기했다.

은 위원장은 이를 위해 "제도(금융혁신지원특별법) 시행 1년이 되는 내년 3월까지 혁신금융서비스 100건이 나오도록 힘을 쏟겠다"며 "궁극적으로는 규제 개선까지 완결될 수 있도록 제도를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혁신금융서비스는 금융혁신지원특별법에 따라 도입된 금융규제 샌드박스의 혜택을 받는다.

금융규제 샌드박스는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최장 4년간 시범 운영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해 주는 제도다. 올해 4월 금융혁신지원특별법 시행 이후 현재까지 혁신금융 서비스는 총 42건 지정됐다.

은 위원장은 또 "현재 민간을 중심으로 3000억원 규모의 핀테크 투자 펀드를 조성하고 있다"며 "핀테크 분야로 투자의 물꼬를 트고 넓힐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금융당국은 은행권과 핀테크 유관기관 출자, 민간 자금 매칭을 통해 향후 4년간 3000억원 규모의 재원을 마련해 창업 또는 성장 단계에 있는 핀테크 스타트업에 투자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은 위원장은 "상장을 통한 회수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앞으로 핀테크 특성을 반영한 거래소 상장제도도 고민하겠다"며 "청년들이 핀테크 업체를 창업하고, 기업공개(IPO) ,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성공 신화를 만들 수 있는 시장환경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핀테크 업계의 의견을 귀를 활짝 열고 듣겠다"며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10월 중 핀테크 스케일업 정책을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