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팀 김석 기자.

[미래경제 김석 기자] 외교부는 대한민국의 외교와 관련한 사무를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주요 업무로는 다자·양자 간 경제외교 및 국제경제협력 외교, 국제관계 업무에 관한 조정 그리고 대외홍보 등이다.

말 그대로 외교부는 해외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대표라 하더라도 결코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최근 해외에 주재하고 있는 외교부 소속 직원들의 행태를 보면, 이게 정말 외교부인지 아니면 범죄자를 양성하는 곳인지 도통 감이 오질 않는다.

특히 성추문과 관련해서는 연례행사처럼 끊이지 않고 나오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7년 8월  에티오피아 대사로 재직하고 있던 A 전 대사는 성폭행 혐의와 관련해 검찰에 고발된 바 있다.

당시 A 전 대사는 2014년 11월과 2015년 3월 그리고 2017년 5월 등 총 세 차례에 걸쳐 각기 다른 이들에게 성추행한 혐의를 받았다. 

이후 대법원은 피감독자 간음 등 혐의로 기소된 A 전 대사의 상고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하고, 40시간의 성폭력 치료프로그램 이수를 명령한 원심을 확정했다.

외교부를 망신시킨 이는 A 전 대사 뿐만 아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여성청소년수사계는 지난 달 일본 주재 B 전 총영사를 형법상 강제추행 혐의로 기소의견 송치했다. 

경찰에 따르면 B 전 총영사는 재직 기간 일본에서 함께 근무하던 여직원 C 씨를 수차례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현재 B 전 총영사는 직위해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청탁금지법을 위반하고, 부하 직원에게 폭언 등 갑질을 한 혐의로 김도현 전 주베트남 대사와 도경환 전 주말레이시아 대사는 각각 해임 처분을 받은 상태다.

또 한국 비자를 발급해주는 브로커와 유착관계에 있다는 의혹과 대사관 직원들에게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정재남 주몽골대사는 중징계 요청으로 중앙징계위에 회부된 상태이다.

외교부에서 나름 잔뼈(?)가 굵은 것으로 알려진 이들의 그릇된 행동은 외교부를 넘어 대한민국의 수치가 아닐 수 없다. 결과적으로 대한민국 외교를 책임지라고 보낸 곳에서 이들이 이뤄낸 것은 성추문에 따른 대한민국 망신, 그 자체만 남은 셈이다.

이들 때문일까. 이제는 대사관에 근무하는 직원도 범죄에 연루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사정기관에 따르면 독일 주재 한국 대사관 직원 D 모 씨는 문재인 대통령의 독일 방문 관련 자금 등 공금 수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외교부 감사를 받고 있다.

재외 공관에서 억대 횡령 사건이 발생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해당 직원은 관련 혐의에 대해 일부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각종 비위 사건이 터질 때 마다 무관용 원칙을 고수한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교부 소속 직원들에 대한 비위 사건은 좀처럼 근절되지 않고 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외교부, 그러나 일련의 사건을 보면 외교부는 해외에서 대한민국의 무엇을 대표하려 드는 건지 의문이 들 때가 있다. 직원들의 일탈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이는 이유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석 산업경제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