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영·이정옥·은성수·조석욱·한상혁 임명 재가

조국 신임 법무부 장관이 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정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장관을 비롯해 지난 6일까지 국회에서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넘어오지 않은 총 6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들을 해당 공직에 임명했다. 지난 8월9일 개각발표를 통해 이들을 지명한지 한 달 만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은 오늘 오전 6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재가했다"며 "9일 0시부터 임기가 개시됐다"고 밝혔다.

이날 임명안이 재가된 인사는 조 장관을 비롯해 최기영 과학기술통신부·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이다.

이로써 현 정부 출범 후 문 대통령이 국회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없이 임명하는 장관 및 장관급 인사는 22명으로 늘어나게 됐다.

문 대통령은 이들 6명에 대한 임명이 7일부터 가능했지만 숙고의 시간을 가졌다. 조 장관과 그 일가가 각종 의혹에 휩싸인데다, 조 후보자 부인이 검찰에 동양대 표창장 조작 혐의(사문서위조)로 불구속 기소되면서다.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조 장관 임명에 대한 반대 여론이 적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동남아 순방(태국·미얀마·라오스)에서 돌아온 6일부터 이날 오전 결정을 내리기까지 조 장관 임명 여부에 관해 의견 청취를 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럼에도 문 대통령이 고심 끝 조 장관을 재가한 데에는 검찰개혁에 대한 문 대통령의 강한 의지와 그 적임자는 조 장관이라는 확신이 작용한 것으로 읽힌다.

이들 6명에 대한 임명장 수여식은 이날 오후 2시 청와대에서 열린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6명에 대한 임명 배경을 비롯해 검찰에 대한 메시지도 내놓을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문 대통령 취임 후, 통상 임명장 수여식은 부부동반으로 진행됐지만 이날은 배우자 참석이 없는 임명장 수여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