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금 못 받은 경우 있다면 매우 미안하고 안타깝다”…“청문회 연다면 참석할 것”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정희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의 딸에게 제기된 장학금 불법 수령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특히 서울대 장학금 수령이 자신이 서울대 교수이기 때문에 어떤 영향을 준 것 아니냐는 지적에도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후 조 후보자는 국회에서 열린 대국민 기자간담회에서 ‘딸이 서울대 환경대학원 재학 시절 1년 내내 3학점만 듣고도 관악회로부터 장학금 800만 원의 특지(특별지정) 장학금을 받은 것에 대한 소명을 해달라’는 질문에 “서울대동창회 장학금을 신청하거나 전화하거나 연락한 바가 없다”고 해명했다.

그는 “선정 기준이 어떤 기준인지도 알지 못하고 장학금이 남아서 그런 것인지 어떤 기준인지 전혀 알지 못한다”고 부인했다.

이어 “하지만 서울대장학회에서 한번 받은 장학금은 반납이 불가능하다고 했고 그래서 두 번째 장학금도 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만약 저희 아이가 (장학금을) 신청했다면 신청서가 있을 것”이라며 “그렇다면 저의 거짓말이 바로 드러날 것이고 제가 동창회 사무국 누군가에게 전화했다면 통신기록이 있을 것이다. 검찰 조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서울대 환경대학원 재학 시절 장학금을 신청하지 않았다는 것인데 그러면 누군가는 신청하고 떨어진 것 아니겠느냐”는 질문에 “아이의 의도와 상관없이 (장학금을) 받음으로써 다른 한 사람이 못 받았을 것이라고 쉽게 생각이 된다”며 “(다른 학생들이 장학금을) 신청했는데 못 받은 경우가 있을 것이다. 그 점에 대해 매우 미안하고 안타깝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딸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과 관련해 “그 점 역시 많은 비판을 받는 것을 알고 있다”며 “이미 부산대 의전원에서 공식발표를 했고 그 장학금 지급도 전혀 불법 없었다”고 말했다.

또한 “저희 아이가 (부산대 의전원에서) 낙제를 했는데 왜 (장학금을) 받았냐고 하는데 확인을 해보니 저희 아이가 학교를 그만두려고 해서 격려차원에 준 것이라는 그런 얘기를 한 것을 봤다”며 “물론 이런 것의 경위를 하나하나 따져 잘했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지금 돌이켜 (장학금 수령 사실을) 알았다면 애초 받지 않도록 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후보자는 장학금 청탁 의혹에 대해서는 “제가 청탁한 사실이 없다”며 “서울대 동창회 누구든 저에게 딸 아이 장학금 관련 청탁 연락을 받았다는 분이 한명이라도 있다면 인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조 후보자는 국회 청문회가 열린다면 참석할 것이냐는 질문에 “오늘 기자간담회와 별도로 국회에서 여야가 합의해 청문회를 내일이라도 연다면 내일 참석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