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화수소 등 다른 소재까지 수출 재개 여부는 '불투명'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에 수출하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핵심소재를 규제한다고 밝힌 가운데 한 달여 만에 이들 품목에 대한 첫 수출허가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일본 정부가 지난달 우리나라에 대한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 수출규제를 발표한 가운데 최근 한 달 여 만에 '포토레지스트(감광제)'의 수출 허가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8일(현지시간) 산케이신문과 요미우리신문 등 현지 언론들은 일본 경제산업성이 최근 자국 기업들의 개별 수출 신청에 대한 심사 결과, 한국에 대한 수출 1건을 허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달 4일 경제산업성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에 사용하는 플루오린 폴리이미드와 포토레지스트, 고순도 불화수소(에칭가스) 등 3개 핵심소재에 대해 한국에 수출할 때마다 건별로 매번 허가를 받도록 규제를 강화한 이후 처음 내려진 수출 허가 결정이다.

일본 정부의 허가를 받은 기업이 어딘지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한국으로의 수출길에 오른 품목은 '포토레지스트(photoresist)'인 것으로 보인다.

이른바 감광제로도 불리는 포토레지스트는 반도체 원재료인 웨이퍼 표면에 회로 패턴을 그리는 필수 소재다. 포토레지스트가 없으면 반도체 자체를 생산할 수가 없다는 얘기다. 빛에 노출되면 화학 변화를 일으키는 방식으로 웨이퍼에 회로를 그리는 것이다.

하지만 산케이, 요미우리 등 현지 언론들은 어느 기업이 수출허가를 받았는지는 언급하지 않았으며 수입하는 한국 업체는 삼성전자일 것으로 추측했다. 수출 허가를 받은 이유는 사용목적이 명확한 데다가 군사전용의 우려가 없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선 포토레지스트가 첫 수출허가 품목으로 지정된 데 대해 다른 용도로 사용할 가능성이 가장 낮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일본 정부의 결정으로 현지 기업들이 피해를 볼 것을 우려해 이를 달래기 위한 단기적 조치일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일본 정부도 초기보단 대응 수위가 좀 완화됐다. 일본은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에 제외하기로 했지만 수출이 제한됐던 3개 소재 외에 추가로 개별허가 품목을 지정하진 않았다.

다만 이번 결정에도 불구하고 고순도 불화수소,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등 다른 소재까지 허가 대상이 확산될지 여부는 미지수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한국 반도체 업계가 조만간 충분한 반도체 소재를 확보할 수 있을지도 여전히 불확실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