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증여건수 9772건 10% 돌파…용산·강남 20% 넘어선 곳도

정부의 잇단 부동산 규제로 부동산 거래가 침체된 가운데 오히려 서울 주택거래의 증여는 높아진 것으로 집계됐다. /서울 송파구의 아파트 단지의 모습(사진=뉴스1)

[미래경제 윤준호 기자] 정부의 잇단 부동산 규제로 부동산 거래가 침체된 가운데 오히려 서울 주택거래의 증여는 높아진 것으로 집계됐다.

부동산 보유세 부담이 커졌지만 앞으로 집값 하락이 우려돼 매도보다 증여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23일 한국감정원 자료에 따르면 상반기 서울 주택시장 증여건수는 9772건으로 전체 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2.4%를 나타냈다.

서울은 통계 집계 이래 처음으로 증여 비중이 10%를 돌파했고, 용산과 일부 강남 지역은 20%를 넘어선 곳도 등장했다.

강남구는 증여 비중이 22.1%(888건), 서초구는 20.5%(783건)였다. ‘마용성’으로 불리는 용산구(26.1%), 마포구(17.6%), 성동구(15.3%) 등도 증여 비중이 높았다.

반면 매매거래는 감소했다. 올 상반기 서울 주택매매 거래량은 4만216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7만9669건 대비 절반 가까이 급감했다.

감소의 원인으로 정부의 부동산 규제와 경기 침체 등 여파가 거래절벽으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기존 주택거래에서 큰 비중을 차지했던 분양권 전매 역시 규제로 인해 올해 서울에서 작년 대비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다.

기타 소유권 이전 거래의 경우 올해 상반기 기준 서울에서 2만6951건(34.3%)이 이뤄지며 작년(24.2%) 대비 비중이 크게 늘어났다. 기타 소유권 이전은 개인이나 법인의 현물출자, 협의취득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주택거래가 기존의 매매 중심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다변화하기 시작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업계에 따르면 최근 다주택자와 고가 아파트 소유주들 중심으로 증여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민간택지를 대상으로 한 분양가 상한제가 시행될 시 증여의 비중은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세금을 아끼기위해 일시적인 집값 하락 국면에서 증여가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의 경우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단독 및 다가구주택 등 다른 부동산은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증여세가 부과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