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공급예정 주택물량 16만2379가구…실제 분양물량 5만7396가구 공급률 40%↓

연이은 정부의 부동산 제재 정책 여파로 국내 대형 건설사의 신규 주택공급이 부진한 것으로 드러났다.(사진=뉴스1)

[미래경제 윤준호 기자] 연이은 정부의 부동산 제재 정책 여파로 국내 대형 건설사의 신규 주택공급이 부진한 것으로 드러났다.

올 상반기 현재까지 연초 계획한 주택공급 물량의 반절을 넘긴 곳은 국내 10대 건설사 중 단 2곳에 지나지 않았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분양가 협상에 난항을 겪은 재개발·재건축 조합들이 사업 추진을 연기하거나 후분양제를 선택한 영향이 컸다. 정부의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가 도입될 시 신규주택 시장은 더욱 위축될 것으로 예측된다.

상반기 10대 건설사 분양실적에 따르면 공급예정 주택 물량 16만2379가구 중 현재 분양한 물량은 5만7396가구로 달성률이 40%가 채 되지 못했다.

달성률 절반을 넘긴 건설사는 대림건설과 대우건설 단 2곳 뿐이었으며, 2만8837가구로 가장 많은 공급계획을 세웠던 GS건설은 6539가구를 분양해 건설사들 중 가장 낮은 주택 공급률을 보였다.

SK건설은 현재까지도 분양 실적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 롯데건설과 공동 시공하는 광명 철산주공7단지가 분양가 협의 지연으로 분양 일정이 하반기로 연기됐기 때문이다.

건설업계의 상반기 부진에 이어 올 하반기 전망도 그리 밝지 못하다. 최근 강남권 집 값을 잡기위해 정부가 시사한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가 도입되면 후분양 내지는 사업을 중단하는 조합이 늘어날 수 있다. 신규 주택을 건설해 분양해봤자 분양가가 낮으면 오히려 조합원 부담이 커지고 사업에 차질을 유발시킬 수 있다.

당초 둔촌주공아파트가 재건축 되면서 연내 분양계획을 세웠지만 HUG와의 분양가 합의에 실패하면서 후분양으로 전환하자는 논의가 나오고 있다. 이에 연내 공급은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둔촌주공의 재건축은 현대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대우건설, 롯데건설 등 4개사가 공동 시공할 예정이며, 사업이 지연되면 또 각 건설사의 주택 공급률이 감소할 전망이다.

둔촌주공의 상황처럼 분양 일정이 지연되면 주택사업의 비중이 높은 건설사들은 큰 타격을 받는다. 각사 보고서에 따르면 HDC현대산업개발, 대우건설, 대림산업, GS건설 등은 사업 매출에 있어 주택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정부의 집 값 잡기 규제가 건설사들을 옥죄는 모양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