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편의점·슈퍼마켓 1만여곳 등 ‘불매 운동’ 동참

서울 서대문구의 한 마트에 일본산 제품을 팔지 않는다는 안내문이 걸려있다.(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한 한-일 갈등이 깊어지는 가운데 일본산 담배와 맥주의 판매를 중단했던 중소상인과 자영업자들이 일본산 음료·스낵·소스류의 판매까지 전면 중단에 나선다.

특히 일본산 제품 판매 중단을 시작한 전국 도·소매점과 마트는 열흘 만에 1만여 곳으로 늘었다. 여기에 전통시장과 편의점, 슈퍼마켓까지 대열에 가세하면서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규제에 대응한 ‘노 재팬(No Japan) 운동’이 빠르게 퍼지고 있다.

15일 오전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한상총련)는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산 음료·과자·소스류의 판매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지난 5일 일본산 담배·맥주의 판매 중지를 선언한 지 열흘만이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한상총련 소속 도·소매·서비스업종 17개 단체에 더해 전국 전통상인 상인회, 편의점, 슈퍼마켓조합까지 합세했다.

한상총련에 따르면 이날 현재 일본 제품 판매 중단에 동참한 상점은 1만여 곳으로 추정된다. 도·소매 자영업자와 슈퍼마켓 2000곳 이상이 판매 중단을 시작했고 일본산 제품 100여가지 품목을 반품한 마트만 3200곳을 넘어섰다.

한산총련은 “몇몇 자영업 점포에서 자발적으로 시작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일주일 만에 수천 곳으로 늘어났다”며 “1만5000곳 이상의 슈퍼마켓이 가입된 슈퍼마켓협동조합이 동참하면서 회원참여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본사와의 가맹거래 관계로 반품이 어려운 편의점 가맹점주들도 자발적으로 판매대에서 일본 담배와 맥주를 철수하고 있다”며 “기존 재고 물량을 소진한 뒤 추가 발주를 하지 않는 방식으로 불매운동에 합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통시장과 서비스업도 일본 제품 판매 중단 운동에 동참했다.

한상총련은 “전통시장 역시 일본 제품을 철수시키고 다른 제품을 유통하고 있다”며 “외식업을 비롯한 서비스업은 각종 소비재를 국산이나 타제품으로 대체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상인들은 이날 이후로도 일본산 판매 중단 품목과 지역을 계속 확대하기로 결의했다. 일본산 제품 판매 중단으로 인한 매출 하락도 감소하겠다는 의지다.

임원배 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장은 “일본산 제품 판매 중단은 슈퍼마켓 매출이익에 막대한 지장을 가져온다”며 “전국이사장회의를 거쳐 일본산 소스·스낵류의 판매 중단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동참 의지를 강조했다.

한상총련은 “외세 힘에 지레 겁먹고 대항조차 하지 말자는 것은 과거 나라를 팔아먹은 을사오적에 다를 바 없을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상인대표 50여명은 일본대사관 앞에 쓰레기통을 설치하고 일본산 담배·주류·음료·스낵·소스류를 폐기하는 ‘불매 퍼포먼스’를 펼쳤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