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은마 재건축 조합 승인 지연 두고 서울시와 갈등 심화

서울시와 재개발 인가 및 허가 지연으로 마찰을 빚어온 잠실‧은마 단지 조합 측이 대규모 집회를 예고 했다. /잠실 5단지 전경 (사진=뉴스1)

[미래경제 윤준호 기자] 서울시와 재개발 인가 및 허가 지연으로 마찰을 빚어온 잠실‧은마 단지 조합 측이 대규모 집회를 예고 했다. 

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1970년대 준공된 이들 단지는 10일 서울시와 박원순 서울시장을 규탄하는 대규모 공동집회를 추진 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조합은 박 시장이 서울시 집값 상승을 부추길 수 있다는 이유로 해당 단지의 승인을 미루고 있다고 주장했다 

1978년 송파구 잠실동에 3930가구 규모로 준공된 잠실 5단지는 지난 2017년 9월 서울시가 “국제공모를 거쳐 설계안을 만들라”는 조건으로 50층 높이 재건축을 허용한 바 있다.  

하지만 공모 당선작이 나온 이후에도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가 교육환경영향평가 등을 이유로 심의를 의도적으로 연기한다고 주장했다. 

서울 재건축 아파트의 ‘대장주’로 꼽히는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4424가구)도 상황은 비슷하다. 지난 2003년 재건축 조합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한지 16년이 지났지만 재작년 서울시 도계위에서 미심의 조치를 받는 등 사실상 사업 진척이 거의 이뤄지지 않는 상황이다. 

잠실5단지아파트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 조합원들이 지난 4월 9일 오후 서울 시청앞에서 열린 잠실5단지 재건축 승인 촉구를 위한 2만 조합원 궐기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스1)

여기에 박 시장이 최근 시정질문을 통해 ‘강남 재건축 불가’를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논란에 불을 붙였다.  

잠실주공5단지 조합 관계자는 “지난 집회에서 (서울시 측이) 우리 입장을 들으려고도 하지 않았다”면서 “더이상 이 상태론 안되겠다고 판단해 공동집회를 계획하게 됐고, 조만간 결론이 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집회를 시작으로 서울시와 강남 재건축 단지 간의 갈등이 극으로 치닫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한편 여의도 시범아파트 측도 집회 참여 제안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곳 주민들은 지난 6월 도계위 소속 시의원들이 현장점검을 실시한 자리에서 “안전사고 위험에 그대로 노출돼 있는데도 시가 손을 놓고 있다”며 행정소송과 감사 청구를 언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