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TV 핵심 소재 3개 품목 전세계 90% 日 생산…"징용배상 보복 차원"

일본 정부가 국내로 수출되는 핵심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3가지에 대한 수출 규제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사진=SK하이닉스 제공)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일본 정부가 '일본 기업은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배상하라'는 한국 대법원 판결에 반발하는 조치로 반도체 소재에 대한 국내 수출을 규제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우리 반도체 산업을 물론 전자 업체들의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1일 한국으로의 수출 관리 규정을 개정해 스마트폰 및 TV에 사용되는 반도체 등의 제조 과정에서 필요한 3개 품목의 수출 규제를 이달 4일부터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일본 정부가 규제하기로 한 소재는 반도체 및 TV 제조 과정에서 필수인 플루오린 폴리이미드·레지스트·에칭 가스 등 3개 품목이다. 일본 업체가 세계 수요의 약 90%를 생산하고 있는 소재로 만약 규제가 현실화 될 경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물론 LG전자 등 한국 반도체 및 전자 업체의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이 이번 규제 카드 꺼내 든 것은 한국 대법원이 지난해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배상하라는 판결을 내린 것에 대한 후속조치로 풀이된다.

지난해 10월 한국 대법원은 신일철주금 등 일본 기업에게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위자료 지급을 명령하는 판결을 내린 바 있다. 일본 정부 입장에선 자국 기업의 한국 내 자산이 압류될 처지에 놓이자 이 같은 조치를 취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한일 경제 교류는 급속히 냉각되고 있다. 최근 일본 정부는 방위계획대강을 발표하며 한국을 안보협력 대상국 2위에서 5위로 변경했다. 지난 28~29일 오사카 G20 정상회의에선 한-일 정상회담이 불발됐다.

업계에서는 최근 미중 무역전쟁 확산으로 '탈 화웨이'사태가 불거진 데 이어 일본의 경제 제재 조치로 또다시 불똥이 튀었다는 평가다.

다만 일각에선 반도체 생산량 1위인 한국 업체에 공급이 줄어들 경우 일본의 업체들도 타격이 불가피 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향후 조정이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의 불씨를 살리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 일본이 규제에 대한 구체적 사안에 대해 발표 하지 않아 예의 주시하고 있다"며 "만약 이번 조치가 장기화 될 경우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업계의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