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암호키 스위칭‧라우팅 기술 개발… 모든 종류 네트워크 양자암호로 보호

양자암호기술 인포그래픽. (이미지=SK텔레콤 제공)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SK텔레콤은 양자정보통신 전문기업 ID Quantique(이하 IDQ) 등과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양자암호시험망 국책 과제 '양자암호통신망 구축을 통한 신뢰성 검증 기술 및 앙자키 분배 고도화를 위한 핵심 요소 기술 개발'을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이번 과제를 통해 양자암호키 '스위칭' 기술을 개발했다. 스위칭 기술은 한쪽 통신망에 장애가 발생 시 다른 방향으로 양자암호키를 전송하는 기술이다.

또한 여러 개의 네트워크가 연결되는 장비에 양자암호키 '라우팅' 기능 적용에도 성공했다. '라우팅'은 여러 경로 중 한 가지 경로를 설정해 주는 기능으로, 양자암호키가 전송되는 경로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올해 SK텔레콤은 국내에서 가장 긴 362km 규모의 8자형 시험망에 양자암호기술 적용을 완료했다. SK텔레콤은 이번 기술 개발의 의미가 모든 구조의 네트워크 망에 양자암호기술을 적용해 보다 우수한 보완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 것에 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 양자 생태계도 이끌고 있다. SK텔레콤은 전 세계에서 양자암호통신 관련 국제표준화 과제를 4건 이상 수행하는 유일한 기업으로 ITU-T 통신 보안 관련 전문 연구 그룹 SG-17에서 ▲양자키 분배 ▲양자난수발생기 관련 4개의 과제를 수행 중이다.

또한 SK텔레콤은 지난 17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되는 ITU-T 미래 네트워크 관련 연구 그룹 SG-13에서 국제표준화 작업을 진행중인 '양자암호통신 네트워크 프레임워크'에 ▲양자암호통신 네트워크와 기존 통신 네트워크 간 연결 시 암호화 키 요청과 전달 신뢰도 측면 고려 사항 ▲양자암호통신 장비의 재기동 시 자동 운영 관련 내용 등 표준에 반영될 기술 관련 내용을 통과시켰다.

이로써 SK텔레콤은 SG-13 내 국제표준화 작업에도 가장 많은 6개의 기고문을 올린 기업이 됐다. 또한 SG-17에서 의장직을 수행하며 축적한 양자암호통신 관련 국제표준화 작업 역량을 SG-13에서도 발휘하며 글로벌 양자 생태계를 이끌고 있다.

SK텔레콤 박진효 ICT기술센터장은 "SK텔레콤은 IDQ, Telefonica, BT, Toshiba 등 글로벌 사업자 및 벤더들과 양자암호 글로벌 생태계 조성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ITU-T를 중심으로 한 양자암호 글로벌 표준화에 함께 참여해 표준의 완성도를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