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세행정 시스템 공유 통한 중남미 네트워크 확장

국세청과 미주개발은행(IDB)이 서울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디지털조세행정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국세청)

[미래경제 윤준호 기자] 국세청은 미주개발은행(IDB)과 공동으로 24일부터 28일까지 서울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디지털조세행정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미주개발은행은 중남미 경제사회 개발촉진과 지역경제 통합을 위해 1959년 설립된 중남미 내 최대 자본금을 가진 최다 사업수행 개발 은행이다.

지난 4월 미주개발은행은 한국의 조세행정시스템이 중남미 국가들의 경제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 인식하고 국세청과 각 기간간의 협력 및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따라서 이번 포럼은 이 양해각서의 연장선상으로 개최된 행사이다.

멕시코,칠레,우루과이 등 중남미 12개국의 국세청장 및 고위 공무원 약 50여명이 참여한 이번 포럼에서는 '조세행정의 디지털화'라는 주제로 중남미 지역의 현 세정상황과 미래 조세행정이 나아가야할 방향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포럼에 참석하는 중남미 공무원들의 한국의 조세행정 이해도를 높이기위해 주요 시스템별 해설강의 및 시연, 세무서 방문도 추진할 예정이다.

국세청은 이번 포럼에 대해 전자세정을 비롯하여 13개 분야로 구성 됐으며 한국과 중남미 국세청 외에 민간과 학계의 많은 패널들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공동 개최를 계기로 중남미와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과 세무환경 개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