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 조만간 황창규 회장도 조사 할 듯

황창규 KT회장.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황창규 KT 회장 및 전·현직 임원의 불법 정치자금 제공 혐의를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KT 전산센터를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는 5일 경기 성남시에 위치한 KT분당사옥 전산센터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전산자료 관련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압수수색했다. 경찰 송치 후 검찰 단계에서는 첫 강제수사다.

이번 압수수색은 앞서 경찰이 송치한 사건 전반을 검토하던 중 마무리 단계에서 일부 필요한 자료를 확인하기 위한 제한적인 것으로, 검찰은 조만간 황 회장 관련 사건들의 기소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지난 1월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2년간의 수사 끝에 황 회장과 KT 전·현직 임원 7명과 KT 법인을 정치자금법 위반, 업무상 횡령 혐의를 적용해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바 있다.

경찰은 2017년 11월 관련 첩보를 입수해 내사에 착수, 지난해 1월 KT 본사·광화문지사 등에 총 5번의 압수수색을 진행한 바 있다. 이를 통해 KT의 보고문서, 시행문서, 후원회 계좌 및 선관위 회계보고자료, KT의 '상품권 깡' 관련 회계자료를 포함한 증거 일체를 확보했다.

경찰에 따르면 황 회장 등은 2014년 5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법인자금으로 상품권을 사들인 뒤 일정 수수료(3.5~4%)를 떼고 현금화하는, 이른바 '상품권 깡' 수법으로 비자금 11억 5000여만원을 조성해 불법 정치자금 후원 등에 쓴 혐의를 받는다.

KT는 19대 의원 46명, 20대 의원 66명 등 99명(중복 의원 제외)의 후원금 계좌에 총 4억 4190만원을 입금한 것으로 밝혀졌다. 후원 금액은 의원 1명당 수백만원 선이지만 국회 상임위원회 위원장·간사는 최대 1000만원대 후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KT는 2014년과 2015년, 2017년에는 대관부서인 CR부문 임직원 명의로 후원했지만, 20대 총선이 있었던 2016년에는 사장 포함 고위 임원 등 27명을 동원한 것으로 밝혀졌다.

당시 검찰은 후원금 수수자인 국회의원들에 대해서도 직접 조사하라고 지휘했지만 경찰 조사는 이뤄지지 못했다. 경찰은 수사단계에서 99개 국회의원실 보좌관과 회계책임자를 전수조사했으며 기록만 1만4000여쪽으로 40권에 달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황 회장 측은 경찰 조사에서 "국회 후원은 관행적으로 이뤄진 것"이라며 "계속 해오던 것을 중간단계까지 보고됐을 뿐 그런 내용을 보고받은 사실이나 기억도 없다"고 범행을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수수자 측 또한 "후원금 입금 사실을 몰랐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경찰 송치자료를 분석하고 관련자를 소환해 보완수사를 이어온 검찰은 황 회장에 대한 조사는 불가피하다 보고 조만간 황 회장도 소환 조사를 진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