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이 기증한 쓰레기 수거용 태양광 보트. (사진=한화그룹 제공)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한화그룹은 베트남 남부 빈롱시에서 부유 쓰레기 수거용 선박 두 대를 제작해 현지 지역기관에 전달하는 기증식을 열었다고 5일 밝혔다.

한화가 기증한 보트는 한화큐셀 고성능 태양광 모듈 큐피크(Q.PEAK)를 장착해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 컨베이어 장치를 달아 부유 쓰레기를 수거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전장 6.45m, 폭 2.3m, 높이 2.6m의 크기로 매일 6~7시간씩 메콩강을 오가며 부유 쓰레기들을 수거한다. 한 대당 하루 280kg, 보트 두 대가 연간 200~220t의 부유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다.

빈롱시는 베트남 남부 메콩강 삼각주(메콩델타) 지역에 위치해 있다. 주민들의 생활쓰레기와 하수, 농업‧산업 오‧폐수로 오염이 심각하다. 쓰레기 수거선이 없어 강가에 떠내려온 쓰레기만 인력으로 건져 올리고, 쓰레기 대부분을 바다에 흘러가도록 방치한다.

최선목 한화커뮤니케이션위원회 사장은 "한화는 세계 1위의 태양광 사업을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UN지속가능발전 목표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며 "한국 뿐 아니라 한화그룹의 글로벌 전진기지인 베트남에서도 친환경 기술을 활용해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캠페인을 시행하게 됐다"고 했다.

응웬 티 티엔 푸엉 베트남 천연자원환경부 과학기술국장은 "한국과 베트남이 힘을 합쳐 기후변화와 환경문제 해결 노력을 함께 해 나갈 수 있어 기쁘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