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글로벌 점유율 37% 독보적 우위…화웨이·에릭슨·노키아 뒤이어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장 김영기 사장이 5G 통신장비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제공)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미중 무역전쟁의 여파로 '탈화웨이' 바람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5G 통신장비 시장에서 글로벌 점유율 1위에 올랐다. 지난해 2020년 까지 5G 통신장비 시장에서 점유율 2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운지 불과 1년 도 채 안돼서 이룬 성과다.

미국 통신네트워크 시장조사기관인 델오로는 최근 연구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4분기와 올해 1분기 글로벌 5G 통신장비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37%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화웨이(28%), 에릭슨(27%), 노키아(8%)가 삼성전자의 뒤를 이었다.

삼성전자가 세계 이통장비 시장에서 1위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지난해 시장 점유율이 6.6%에서 5배가 넘는 비약적인 성장을 거둔 것이다. 지난해 연간 통신장비 시장 점유율은 화웨이가 31%로 1위, 이어 에릭슨(29.2%), 노키아(23.3%), ZTE(7.4%), 삼성전자 순이었다.

삼성전자가 5G 장비시장에서 1위에 올라선 것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탈화웨이 영향이 컸다.

화웨이의 보안 문제가 지속적으로 노출되면서 삼성전자는 국내 이동통신 3사는 물론 미국 버라이즌, AT&T, 스프린트 등 세계 주요 5G 사업자에 5G 장비 공급을 잇달아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특히 최근 화웨이 퇴출이 본격화되면서, 삼성전자를 포함한 다른 유럽계 통신장비 업체의 점유율은 더 확대될 전망이다.

다만 아직 5G 시장이 시작 단계인 만큼 한국과 미국에 이어 5G 인프라 구축에서 나서는 일본과 유럽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계속 사업권을 확보할 지가 관건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