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정부 사건 조사 결과 발표 "적절한 조치로 막을 수 있었다" 인재에 무게

SK건설의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 프로젝트 중 가장 규모가 큰 세남노이 댐의 모습. (사진=SK건설)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지난해 7월 라오스에서 발생한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소 보조댐 붕괴 사고가 '불가항력'에 의한 사고가 아니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고 원인이 인재(人災)에 있었다는 것에 무게를 둔 것이다.

28일 라오스뉴스통신(KPL)에 따르면 라오스 국가 조사위원회는 이날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소 보조댐 붕괴사고에 대한 독립 전문가 위원회(IEP) 조사결과, 불가항력적인 사고로 볼 수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밝혔다.

IEP는 댐이 붕괴되기 전날 집중호우가 쏟아졌지만, 붕괴가 시작됐을 때에도 댐 수위가 최고 수위보다 낮았다며 이 같은 결과를 내놓았다.

IEP는 사고 근본 원인에 대해 보조댐 기초 지반에 투수성이 높고 침식이 용이한 토사층이 존재했고, 해당 토사층에 작은 물길이 형성(파이핑 현상)된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댐에 물을 채우는 과정에서 기초 지반에 생긴 작은 물길로 유수가 발생해 지반이 침식했으며, 보조댐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원호파괴(Deep Rotational Sliding) 형태로 전체 붕괴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IEP는 그러면서 "적절한 조처로 막을 수 있었던 붕괴사고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했다.

라오스 정부의 조사발표 이후 SK건설은 이에 동의할 수 없다며 즉각 반박자료를 내놨다. SK건설은 IEP가 제시한 사고 원인은 과학적 근거와 데이터가 결여된 경험적 추론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SK건설은 IEP는 자체적으로 자신들이 지정한 위치, 방법론, 제3의 분석기관을 통해 토질 분석을 실시했고, 최종 데이터를 적용한 결과 파이핑 현상이 입증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한 IEP가 주장한 파이핑에 의한 원호파괴가 발생한 것이라면, 사고 전 새들 ‘D’ 하단부에 대량의 토사 유출이 목격 됐어야 하는데 그러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라오스 정부 요청에 의해 초기부터 옵저버로 참여한 한국정부조사단과 사고원인 조사를 수행한 세계 유수의 엔지니어링 업체들도 모두 IEP의 사고원인과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한국정부 조사단은 IEP가 파이핑 현상을 사고원인으로 판단하기 위해서는, 세계대댐회의 Guideline인 Bulletin 164에 의해야 하는데, 해당 규정을 적용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해당 기관들은 현재까지는 명확한 사고 원인을 단정하기가 어렵거나, IEP와는 다르게 과거 화산활동 등 오랜 세월을 통한 지형 형성과정과 새들 'D' 하류에서 발생되었던 산사태 흔적 등에 주목해, 대규모 평면파괴(Land Sliding)를 사고 원인으로 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