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오는 13일부터 금융소비자 생활과 밀접한 10개 분야에서 약 2만2000건의 콘텐츠를 '오픈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방식으로 공개한다고 12일 밝혔다. (사진=금감원)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금융감독원은 오는 13일부터 금융소비자 생활과 밀접한 10개 분야에서 약 2만2000건의 콘텐츠를 '오픈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방식으로 공개한다고 12일 밝혔다.

금감원은 지난 2013년부터 전자공시시스템 상의 기업 개황과 공시서류 제출 현황 등 통계정보, 예·적금과 대출 상품 정보 등을 오픈 API 방식으로 공개해왔다.
 
이번에 추가로 공개되는 정보는 ▲금융꿀팁 200선 ▲금융소비자 뉴스 ▲보도자료 ▲금융권 채용정보 ▲금융시장동향 ▲금융감독정보 ▲금융감독제도 일반 ▲분야별 감독제도 ▲은행 경영통계 ▲외국인 국내 투자동향 등 10개 분야의 약 2만2000개 콘텐츠다.

핀테크 기업이나 일반인 등 누구나 금감원 홈페이지에 방문해 오픈 API 이용을 신청하면 해당 정보를 활용해 금융서비스를 직접 개발할 수 있다.

금감원은 향후 일반인이 필용로 하는 콘텐츠를 발굴해 오픈 API 방식으로 정보공개 대상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핀테크 기업은 제공된 콘텐츠로 금융소비자를 위한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며 "민간 부문의 아이디어를 결합한 새로운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