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동선 고려한 단계별 미세먼지 제어 기술에 공기청정 기능 강화

대우건설 5ZCS 설명도. (이미지=대우건설 제공)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대우건설이 기존 미세먼지 차단시스템인 5ZCS(Five Zones Clean air System)를 업그레이드해 ‘New 푸르지오’에 적용한다고 8일 밝혔다.

5ZCS는 단지내 Zone별로 미세먼지 오염도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술 뿐만이 아니라, 미스트 분사시설 설치, 헤파필터 적용 등 공기청정 기능까지 강화했다. 5ZCS는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적인 공감대와 고객의 Needs를 반영해 향후 분양하는 단지에 기본 제공할 계획이다. 곧 분양예정인 이수 푸르지오 더 프레티움, 운정신도시파크 푸르지오 등에 적용된다.

일반적으로 아파트에서 실내 공기질을 개선하는 것은 공기청정기술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나, 대우건설은 단지 진입부터 세대내부까지 단계적으로 정화할 방법을 찾아내기 위해 고민했다. 그 결과, 2017년 8월 단계별 미세먼지 차단기술인 5ZCS를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

5ZCS 는 푸르지오 단지를 5개의 Zone으로 구분하여 Zone별로 미세먼지의 오염도에 대한 알림서비스를 제공하고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시스템이다. 단지입구, 지하주차장, 동 출입구, 엘리베이터, 세대내부로 Zone을 구성하여 고객의 동선 전체를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대우건설은 세대 평면을 통한 해결책도 함께 제시했다. 최초 현관에서 Air–Shower(유상 옵션) 등을 통해 오염물질의 집안 유입을 차단하고, ① 현관 옆에 설치된 의류관리기와 아웃도어 보관용 옷장을 통해 외투의 먼지제거 및 보관이 가능하게 했다. 뿐만 아니라, ② 건식과 습식공간이 분리된 스마트 욕실에서 손을 닦고 ③ 미세먼지가 묻은 옷을 세탁실로 바로 옮길 수 있는 순환 동선을 적용한다. 이와 같은 클린존 평면은 하반기 분양 단지중 도입 가능한 곳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푸르지오는 새롭게 정립된 Be Premium(Be Unique, Be Right, Be Gentle, Be Smart)을 구현할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5ZCS은 브랜드 철학을 스마트한 기술로 실현시킬 상품이며, 대한민국 대표 건설사답게 더 큰 관점으로 주거문화를 선도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