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매각 제주 토스카나 호텔 먹튀’ 논란

국세청이 그룹 JYJ멤버이자 가수와 뮤지컬 배우로 활동 중인 김준수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국세청이 최근 연예인과 운동선수 등 고소득자를 상대로 강도 높은 세무조사에 착수한 가운데 이번에는 그룹 JYJ 멤버 김준수에 대한 조사를 진행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25일 엔터테인먼트업계 및 사정기관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 달 말 서울지방국세청 조사국 인력을 동원해 가수 겸 뮤지컬 배우인 김씨를 상대로 ‘비정기’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김씨에 대한 세무조사는 내달 초 까지 진행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비정기 조사는 일반적으로 국세청 산하 일선세무서에서 연예인을 상대로 진행하는 정기세무조사 성격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최근 서울국세청 조사2국 주도하에 진행된 배우 공효진씨와 주상욱씨, 한채영씨 등에 대한 세무조사 또한 같은 맥락이다.

국세청은 이들에 대한 세무조사를 위해 무작위 선정방식이 아닌 과거 신고된 소득금액 등 세무 관련 자료를 자체 분석한 후 조사대상자로 선정, 기획 세무조사에 나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이번 세무조사에서 국세청은 김씨가 지난 2017년 1월 매각한 제주 토스카나 호텔에 대한 부분도 면밀히 살펴볼 것으로 보인다.

제주토스카나 호텔은 대지면적 2만1026㎡ 부지에 총 285억 원을 들여 설립된 자연휴양형 부띠끄 호텔로, 지난 2014년 1월 제주도가 토스카나호텔을 제주투자진흥지구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토스카나 호텔은 관세·취득세·등록세·개발부담금 등이 전액 면제 됐을 뿐만 아니라 법인세·소득세(3년), 재산세(10년) 면제와 대체산림조성비·농지보전부담금 50% 감면 등의 혜택을 받았다.

하지만 김씨는 각종 세금 감면 혜택을 얻은 뒤 프리미엄을 붙여 만 2년 만에 호텔을 매각, 약 30억원에 달하는 시세차익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