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주년 기념식서 전격 발표…“앞으로의 활약상 지켜보며 응원하고자 한다”

거꾸로지도 앞에 선 김재철 회장.(사진=동원그룹 제공)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동원그룹 창립 50주년을 맞아 김재철 동원그룹 회장이 전격 퇴임한다. 지난 1969년 동원산업을 창업하고 회사를 이끌어 온 지 50년 만이다.

김 회장은 16일 오전 경기 이천 소재 ‘동원리더스아카데미’에서 열린 창립 5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통해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김 회장은 “동원이 창립된 1969년은 인류가 달에 발을 디딘 해로 선진국이 달에 도전할 때 동원은 바다에서 사업을 시작하는 엄청난 갭이 있었다”며 “하지만 열심히 땀을 흘리고 힘을 모은 결과, 동원은 1, 2, 3차 산업을 아우르는 6차 산업을 영위하며 장족의 발전을 이뤘다”고 평가했다.

그는 “동원의 자랑스러운 50년을 만들 수 있도록 바탕이 돼 준 우리나라와 사회에 감사를 드리며 우리 사회에 더욱 필요한 기업이 될 것을 다짐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동원의 창업정신은 ‘성실한 기업 활동으로 사회정의의 실현’이었고 기업 비전은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회필요기업’”이라며 “앞으로도 이 다짐을 잊지 말고 정도(正道)로 가는 것이 승자의 길이라는 것을 늘 유념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회장은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역량을 믿고 회장에서 물러서서 활약상을 지켜보며 응원하고자 한다”며 “역량을 십분 발휘해 더욱 찬란한 동원의 새 역사를 써달라”고 주문했다.

동원그룹 측은 김 회장은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을 이끌어 온 1세대 창업주라며 창업 세대가 명예롭게 자진 퇴진하는 사례가 그 동안 거의 없었다고 전했다.

김 회장이 자리에서 물러난 이후에도 동원그룹 경영은 큰 틀에서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