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 연속 일정 사용량 초과시 '속도제어·차단'

8일 오후 서울 시내의 한 휴대폰 전시장 인근에 5G 상용화를 알리는 깃발이 바람에 날리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통신사들이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를 본격화 하고 있는 가운데 KT와 LG유플러스가 '5G 데이터 완전 무제한' 요금제에서 속도제한 조치를 하고 있어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8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이들 회사는 지난 5일부터 전국 매장 및 온라인에서 '속도 제한 없는 완전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출시하며 가입자를 모집했다.

하지만 두 회사의 무제한 요금제의 경우 이틀 연속 데이터 사용량에 따라 속도제어/차단 등을 조치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어 이름만 '데이터 완전 무제한'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KT의 '데이터 FUP'(Fair Use Policy·공정사용정책) 조항에는 2일 연속으로 일 53GB를 초과해 사용하는 경우, 최대 1Mbps(초당 메가비트)로 데이터 속도제어를 적용하고 이용 제한, 차단 또는 해지될 수 있다는 조항이 명시돼 있다.

LG유플러스의 이동전화 이용약관에도 2일 연속으로 일 50GB 초과해 사용하는 경우, 데이터 속도제어/차단 등을 포함해 해지 또는 이용 제한을 할 수 있다고 돼 있다.

그러나 두 회사는 '상업적 이용자들의 네트워크 독점으로 부터 일반 고객의 데이터 이용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라며 일반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다만 일각에선 AR‧VR 등 고용량 데이터 사용이 불가피한 5G 서비스의 경우 데이터 사용량이 크게 증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데이터 사용량을 제한하는 것은 사실상 무제한 요금제라는 의미가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편 5G 상용화 이후 치열한 초기 점유율 쟁탈전을 벌이고 있는 두 회사는 상용화 서비스 첫 주말 일부 대리점에서 불법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과다 경쟁 양상을 보이고 있기도 했다.

이같은 초기 대대적 마케팅 덕에 LG유플러스는 갤럭시 S10 5G 출시 당일이던 지난 5일 초기 물량을 완판했다. 이어 토요일인 6일까지 2만5000여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것으로 집계됐다.

KT도 갤럭시 S10 5G 출시 이틀째인 6일 오후 5시50분 기준으로 가입자 3만명을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