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부터 시작된 철도파업이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산업계 전반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열차 운행 감소로 피해를 보고 있는 고객 및 관련 업계 등 파업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약 1조원에 육박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2009년 당시 9일간의 철도파업으로 발생한 피해액이 5000억원이었다”며 “이번 파업 기간이 당시의 2배를 이미 넘어선 점을 감안할 때, 직간접적 사회 손실액은 1조원에 육박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화물열차 운행 감소에 따라 시멘트 업계는 직격탄을 맞았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철도노조 파업으로 발생한 시멘트 업계의 피해액은 362억2000만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파업에 따른 피해가 커지자 27일 한국콘크리트공업협동조합연합회는 서울 견지동 조계사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즉각적인 파업 철회와 조속한 업무 복귀를 요구했다.

연합회는 “현재 화물열차 운행률이 평소의 30%대로 떨어지면서 업체들이 원자재 수급에 곤란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하지만 업계의 피해는 아는지 모르는지 철도노조와 코레일측은 여전히 힘겨루기 중이다. 양측은 27일 조계종의 중재 하에 열린 실무 협상에서 서로 간의 입장 차이를 확인하며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철도 파업과 관련해 국토부는 매일 평균 14억원씩의 손실을 내고 있다고 전했다. 코레일 측은 노조 참여 인원 8500여명을 직위해제 하며 강경대응에 나섰다. 노조 측도 수서발 KTX 법인 등록을 철회하지 않으면 파업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결국 거대 공기업과 거대 노조라는 고래 싸움에 업계 전반의 피해만 커져가고 있는 셈이다. 파업 장기화에 따른 산업 전반의 피해는 고스란히 코레일과 노조 측이 책임 져야 할 부분이다. 부디 양측은 책임 있는 자세로 서로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를 바란다.

한우영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산업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