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체들 일제히 재고물량 조절 나서…삼성전자‧SK하이닉스 실적 전망도 우울

D램 공급 과잉에 따른 가격 하락세가 지속되면서 하반기 까지 메모리 반도체 하락세가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진=SK하이닉스 제공)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당초 올 상반기면 끝날것으로 전망됐던 D램 가격이 좀처럼 회복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제조업체들이 재고 물량 조절에 나서고 있지만 당분간 가격하락세가 지속되며 하반기까지 하락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28일 시장조사기관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DDR4 8Gb(기가비트) D램 고정거래가격은 평균 4.5달러 선으로, 지난해 9월 개당 8달러 수준에서 반년여만에 ‘반토막’이 났다.

연초 D램 시장 전망은 상반기 하락세를 겪은 후 하반기 회복한다는 ‘상저하고’론이 대세였지만, 1분기가 끝나기도 전에 더 나빠질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이 나온 것이다.

D램익스체인지는 "3분기 PC·서버용 D램 가격이 10%가량 하락한다"고 내다봤다. 시장조사기관이 하반기에도 D램 가격이 하락한다는 분석을 내놓은 것은 처음이다.

D램익스체인지는 2분기 가격 하락 예상폭 또한 기존 최대 15%에서 20%로 수정했다. D램익스체인지는 연초 올해 1분기 D램 가격이 19.5% 떨어지고 2분기에도 12.9% 내려간 뒤, 하반기 상승세로 돌아선다고 예상했었다. 그러나 실제 D램 거래가가 2월까지만 30% 가까이 하락하자 연이어 전망치를 수정하고 있다.

이처럼 가격 하락세가 지속되는 원인은 D램 공급과잉이 있다. 업계는 현재 반도체 가격 하락 배경으로 데이터센터·서버 등 대형 고객사의 높은 재고 수준을 꼽고 있다. 지난해 반도체 가격이 급격히 상승으로 미리 재고를 쌓아놓은 고객사들이, 가격 추이가 반전되자 재고 물량을 사용하며 구매를 미루고 있다는 분석이다.

어두운 가격 전망이 이어지며 시장 규모 또한 축소될 전망이다.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은 올해 D램 시장 규모가 770억달러(약 87조5700억원)로 지난해보다 22% 줄어든다고 28일 예상했다.

D램 공급과잉이 지속되면서 제조업체들도 잇따라 제고 물량 조절에 나서고 있다. 글로벌 빅3인 마이크론의 최근 감산 공식 발표를 한 바 있다.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시장 1‧2위인 삼성전자·SK하이닉스의 실적 전망도 암울하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28일 기준 증권사들이 제시한 삼성전자의 1분기 영업이익·매출 전망치는 각각 7조4641억원, 53조8181억원이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52.2%, 11.1% 떨어진 수치다. SK하이닉스의 1분기 영업이익은 1조7587억원, 매출은 6조572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59.7%, 24.6% 하락할 것으로 예상됐다.

삼성전자는 지난 26일 자율공시를 통해 "디스플레이·메모리 사업 환경 약세로 1분기 실적이 시장 기대를 밑돌 것"이라며 "메모리 사업의 주요 제품 가격 하락폭이 전망보다 일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이례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