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금융
KB국민은행, 인터넷뱅킹 비대면 대출 프로세스 전면 개편
  • 김하은 기자
  • 입력 2019.03.11 10:33
  • 수정 2019.03.11 10:33
  • 댓글 0
KB국민은행 모델이 KB스타뱅킹과 인터넷뱅킹의 비대면 대출 프로세스 전면 개편 소식을 전하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KB국민은행은 고객들이 영업점 방문 없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KB스타뱅킹과 인터넷뱅킹의 비대면 대출 프로세스를 전면 개편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대출서류 제출을 전면 디지털화해 무서류·무방문 프로세스를 구축했다는 설명이다. 고객의 중요서류는 스크린스크래핑 기술을 통해 자동 제출할 수 있으며, 부동산 전세(매매)계약서와 영수증 등도 스마트폰 사진촬영 제출이 가능해 편의성이 높아졌다.

또 고객이 입력하는 항목을 자동화하고 입력단계를 대폭 축소해 신속하게 대출한도 및 예상 금리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전자등기 및 권리보험 도입을 통해 주택담보대출도 서류제출부터 전자등기를 통한 담보주택 근저당권 설정까지 고객 프로세스가 전면 비대면화 됐다.

이에 맞춰 국민은행은 비대면 고객의 특성을 반영한 전용 대출상품도 출시했다. KB Star 신용대출은 기존에 직업군과 기업 규모에 따라 달리 운영됐던 비대면 신용대출상품 7종을 통합해 상품선택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신속하게 대출조건을 안내한다. KB Star 전월세보증금대출은 고객이 직접 실행해 임대인에게 바로 지급되는 전월세대출상품이다. 잔금 지급일 당일 상황에 따라 대출금 지급 시점을 고객이 결정할 수 있으며, 토요일과 공휴일에도 대출 실행이 가능하다.

이번에 출시된 비대면 전용 대출상품 2종은 거래실적에 따른 우대금리를 적용하지 않고 중도상환수수료를 전액 면제해 고객의 비용부담을 줄여준다.

비대면 대출신청 채널도 확대했다. 기존 KB스타뱅킹과 인터넷뱅킹에 더해 모바일 웹 기반의 대출전용 플랫폼인 KB스마트대출이 출시됐다. 이를 통해 고객은 별도의 앱 설치나 회원가입 절차 없이 맞춤 금리와 한도를 확인하고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아울러 타행 인증서 바로 사용과 대출금 타행계좌 입금, 대출약정화면 내 자동이체 계좌 간편개설 등 대출신청고객을 위한 다양한 편의를 제공한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고객의 거래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비대면 가계여신 프로세스 전면 개편을 통해 영업점 방문이 어려운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대출을 신청할 수 있게 돼 금융서비스의 접근성이 높아졌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행복과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더욱 폭넓게 실천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김하은 기자  haeun1986@mirae-biz.com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HOT 포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