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에 일제 피해자 치유 강조 동시에 新경제동력 파트너 협력 강화

문재인 대통령은 3·1절 100주년을 맞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한반도 역사를 주변국이 아닌 남북한이 주도하겠다는 내용의 '신(新)한반도체제'를 천명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1절 100주년을 맞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한반도 역사를 주변국이 아닌 남북한이 주도하겠다는 내용의 '신(新)한반도체제'를 천명했다.

그러면서 신한반도체제의 첫 번째 과제로 '완전한 북미타결'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1일 3·1절 100주년 기념사에서 전날(28일) 결렬된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 "더 높은 합의로 가는 과정"이라며 "우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특히 "우리 정부가  미국, 북한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여 양국 간 대화의 완전한 타결을 반드시 성사시켜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되면서 외교·안보 핵심정책인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제동이 걸리자, 양국 관계 복원을 위해 북미 사이를 적극 중재하고 나서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앞서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회담을 마친 후 문 대통령과 가진 통화에서 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대화해 그 결과를 자신에게 알려주길 바란다는 등 중재 역할을 당부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기념사는 크게 ▲친일잔재 청산 ▲새로운 100년과 신한반도체제 천명 ▲혁신적 포용국가의 길 제시까지 세 부분으로 나뉘어 언급됐다.

특히 문 대통령은 '새로운 100년과 신한반도체제 천명'과 관련 외세의 입김에 휘둘리지 않고 우리가 주체적으로 한반도 문제를 주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갖게 된 한반도 평화의 봄은 우리 스스로, 국민의 힘으로 만들어낸 결과"라며 "통일도 먼 곳에 있지 않다. 차이를 인정하며 마음을 통합하고 호혜적 관계를 만들면 그것이 바로 통일"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신한반도체제는 우리가 주도하는 100년의 질서다. 국민과 함께, 남북이 함께, 새로운 평화협력의 질서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신한반도체제는 '평화협력공동체'이자 '경제협력공동체'라고 덧붙였다.

한편, 문 대통령의 3.1절 대일메시지는 친일잔재를 청산하겠다고 언급하는 동시에 일제시대 피해자들의 고통이 실질적으로 치유돼야 한다고 했다. 다만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미래는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일본 또한 신한반도체제를 통해 구축될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의 파트너로 봤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로 아시아 번영에 기여하겠다"며 "한반도의 종단철도가 완성되면 지난해 광복절에 제안한 동아시아 철도공동체의 실현을 앞당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아세안 국가들과는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개최를 통해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를 함께 만들어 가겠다. 한반도 평화를 위해 일본과의 협력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