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공장 완공 까지 총파업 포함 총력 투쟁"

현대자동차 노조 조합원들이 지난해 12월 5일 오전 현대차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정부가 현대차 그룹과 함께 추진 중인 '광주형일자리'에 대해 현대자동차 노조가 민주노총 등과 연대해 '광주형일자리' 철회를 위한 3년 투쟁에 돌입한다.

현대차 노조는 19일 오전 기아자동차 노조, 민주노총, 금속노조와 공동성명을 내고 "광주형 일자리는 전체노동자 임금의 하향평준화를 초래하는 나쁜 일자리 정책으로 사회양극화 확대, 소득불평등성장을 촉진한다"며 "광주형 일자리 공장이 완공되는 2021년까지 3년간 사업 철회를 위한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광주형일자리는 현 정부의 소득주도성장론에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반값연봉으로 지역별 저임금 기업유치경쟁이 본격화 돼 전체노동자 임금의 하향평준화와 자동차산업을 공멸시키는 치킨게임을 유발하는 불법협약"이라며 "국내 경차시장은 매년 축소돼 이미 포화상태로 광주형공장이 완공되면 기존 경차를 생산하는 한국GM과 기아차 공장의 노동자들이 가장 큰 타격을 받아 일자리를 빼앗길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광주형일자리 협약의 노동3권을 제약하는 5년 단체교섭권 봉쇄는 한미FTA 협정의 기본노동권 위반이며, WTO협정의 반덤핑 및 보조금 금지조항에 따라 미국 등 해외수출도 어려워진다"며 "만약 수출과 내수부진이 이어지면 국내 자동차산업의 위기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우려.

노조는 특히 현정부가 노동적폐 1호인 광주형일자리 협약을 체결하고 탄력근로제, 최저임금제, 노동법 개악 등 반노동·친재벌 정책을 강화하고 적폐창산과 재벌개혁을 회피하며 보수화의 길로 가는 것에 강력한 경고를 보냈다.

한편 지난달 31일 타결된 광주형일자리는 광주시가 한국노총 등 노동계와 협의해 근로자 임금을 기존 업계의 절반 수준으로 낮추고 현대차와 공동으로 광주에 10만대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생산공장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