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둔화에 따른 건전성 관리 강화…서민 부담 고려 '포용적 금융' 강조

금융당국이 경기 둔화에 따른 대출 부실화를 우려해 손실 충당금을 충분히 마련하는 등 건전성 관리 강화에 나설 전망이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금융당국이 경기 둔화에 따른 대출 부실화를 우려해 손실 충당금을 충분히 마련하는 등 건전성 관리 강화에 나설 전망이다.

25일 윤석헌 금감원장은 이날 서울 은행연합회관에서 신임 박재신 저축은행중앙회장 등 저축은행 최고경영자(CEO)들과 오찬 자리에서 저축은행 연체율 상승에 따른 손실 대비책을 강구할 것을 주문했다.

윤 원장은 "선제적인 건전성 관리를 위해 자체적으로 스트레스테스트를 실시하는 동시에 정상화가 어려운 부실채권을 조속히 정리하고 충당금을 충분히 적립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윤 원장이 저축은행 업계 최고경영자들과 공식 석상에서 마주한 것은 지난해 5월 취임 이후 처음이다.

윤 원장은 특히 저축은행의 연체율 상승에 우려를 표명하고 충당금 규제도 순차적으로 강화되는 점을 강조했다.

저축은행의 가계대출 연체율은 2017년 말 4.5%에서 지난해 9월 말 4.7%로 소폭 상승했다. 같은 기간 가계신용대출 연체율도 6.1%에서 6.5%로 올라갔다. 충당금 적립률 규제도 정상 가계대출 기준으로 지난해 0.7%에서 올해 0.9%로, 내년에 1%로 순차적으로 강화된다.

다만 금감원은 저축은행 업계가 건전성 관리 차원에서 급격하게 자금을 회수하거나 공급을 줄이는 등으로 서민과 중소기업이 곤란을 겪게 해선 안 된다고 당부했다.

윤 원장은 저축은행업 이용자가 서민층이 많다는 점을 들어 포용적 금융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지역밀착형 금융이 본업이라 취약·연체차주 지원방안의 후속조치들이 현장에서 충실히 이행되도록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만만치 않은 경제여건 속에서 건전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관리해야 하는데다 대표적인 지역 중소서민금융회사로서 다양한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는 사실도 잘 알고 있다”며 “금감원이 짐을 덜어드리고자 소통을 확대하고 가능한 모든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