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콘셉트 담은 공간에 즐길거리 제공해 2030세대 인증문화 저격

바닐라코는 최근 소비자 트렌드가 ‘소유’에서 ‘체험’으로 변해감에 따라 바닐라코 주요 매장들을 트렌드에 맞춘 복합 공간으로 리뉴얼했다.(사진=바닐라코 제공)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최근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특색 있는 공간을 찾아다니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발맞춰 유통가 오프라인 매장이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하는 체험형 매장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체험형 매장은 단순하게 제품을 사고 팔던 기존 매장과 달리 자유롭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색적인 체험을 경험할 수 있는 신개념 오프라인 매장이다. 뷰티, 패션을 넘어 IT업계 등 다양한 업계에서 체험형 매장을 선보이는 것은 온라인과 달리 오프라인 매장이 브랜드에 대한 체험을 강화하고 매장 체류 시간을 늘려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브랜드의 콘셉트를 담은 하나뿐인 공간에 즐길거리까지 제공하는 공간으로 매장이 변신함에 SNS상에서는 체험형 매장이 꼭 가봐야 할 ‘핫플레이스’로 부상했다. 이는 포토존, 제품 제작 공간, 휴식 공간, 교육 프로그램 등 매장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콘텐츠가 SNS에 ‘인증샷’을 남기는 2030 젊은 세대의 취향을 저격한 전략이다. 또한 SNS에 올라온 인증샷을 통해 브랜드 충성 고객이 아닌 일반 소비자들의 발길 역시 끊이지 않고 있다.

바닐라코는 최근 소비자 트렌드가 ‘소유’에서 ‘체험’으로 변해감에 따라 바닐라코 주요 매장들을 트렌드에 맞춘 복합 공간으로 리뉴얼했다. 특히 SNS 인증을 즐기는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반영해 매장 내 찍을거리, 즐길거리 등을 비치해 풍성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했다.

리뉴얼된 매장은 메이크업하며 놀 수 있는 공간, 재미있게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복합적인 공간을 표방했다. 특히 고객이 자유롭게 화장품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스타일리시한 ‘셀프바’를 만들어 자연스럽게 제품의 특성과 콘셉트를 인지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또 이번 리뉴얼을 통해 매장 내에서 모바일로 자신을 찍는 ‘셀피(Selfie)’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포토존을 구성했다.

바닐라코 대구 동성로점 매장 내에는 보라빛의 은은한 조명으로 분위기를 낸 ‘미러룸(Mirror Room)’과 바닐라코의 베스트셀러 제품인 ‘클린 잇 제로’로 둘러싸인 ‘그네’ 모양의 포토존은 물론 독특한 유니콘 목마와 ‘Hello beautiful’이라는 문구의 네온사인 등 이색적인 소품이 곳곳에 배치되어 있다. 홍대스타점은 연보라색 바탕의 멀리서부터 돋보이는 인테리어로 매장 외벽에 쓰인 독특한 ‘hello beautiful!’ 문구부터 매장 내 아기자기한 소품들까지 ‘인생샷’을 만들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었다.

‘애플스토어 가로수길점’은 애플이 2009년 ‘아이폰’을 출시한 지 8년 만에 국내에 처음으로 생기는 애플스토어다. 애플스토어는 애플이 판매하는 모든 기기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화 공간으로 제품 체험, 제품 수리, 전문가 상담, 제품 사용 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지니어스바에선 애플 전 제품의 하드웨어 수리 및 소프트웨어 지원, 각종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애플 홈페이지에선 향후 애플스토어에서 진행할 강의 세션 예약도 진행하고 있다. 현재 예약할 수 있는 세션은 애플의 제품을 백분 활용하기 위한 뮤직 메모로 노래 녹음하기, Clips로 동영상 스토리텔링, 인물사진, 아이폰으로 동영상 촬영, MAC으로 동영상 편집, 가볍게 시작하는 코딩 등이다.

프랑스 프리미엄 캐주얼 브랜드 라코스테는 한국 내 플래그십스토어인 가로수길점을 ‘르클럽’ 콘셉트로 리뉴얼 오픈했다. 리뉴얼된 플래그십스토어는 브랜드 헤리티지인 테니스에서 영감을 받아 꾸며진 디스플레이와 고객 동선을 고려한 구성으로 편의를 높였다.

테니스를 통해 연상되는 역동적이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전체적인 매장의 인테리어는 우드와 화이트톤으로 완성됐다. 매장 곳곳에서 테니스 코트를 연상시키는 컬러 포인트와 코트라인을 발견할 수 있다.

지하 1층 쇼룸에서는 라코스테의 스페셜 컬렉션 소개를 비롯해 브랜드 히스토리와 테니스 헤리티지를 풍부하게 느낄 수 있는 디스플레이, 폴로 이니셜 자수 서비스룸, 테니스 라커룸을 구현해놓은 휴식 공간 등을 마련했다.

‘뉴발란스 홍대 플래그십 스토어’는 퍼포먼스 활동을 위한 특별한 공간을 조성해 스포츠 브랜드로서의 전문성을 살렸다.

우선 뉴욕, 샌프란시스코, 런던, 도쿄, 베이징 등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진행되고 있는 러닝 클럽 ‘NBRC(New Balance Run Club)’가 신설된다. 지하 1층에는 라커 및 샤워 시설을 구비하고 러닝화 체험을 위한 뉴발란스 러닝화 무료 대여 서비스도 지원한다.

아울러 누구나 참여 가능한 정기적인 오픈런 진행과 이벤트를 통해 많은 러너들의 방문을 유도할 계획이다. 1층에는 발 측정기기 NB STRIDE ID를 설치해 정확한 발 분석 및 맞춤형 러닝화를 제안하며 전문 판매사를 배치해 고객의 발과 습관에 적합한 러닝화 선택 가이드를 제공한다.

아모레퍼시픽의 멀티 브랜드 숍 ‘아리따움’은 지난해 새로운 소비자 체험 콘텐츠와 차세대 멀티 브랜드샵을 지향하는 ‘아리따움 라이브 강남’을 새롭게 런칭했다.

이번에 런칭한 아리따움 라이브 강남은 ‘살아있는 신선한 고객 체험 콘텐츠’를 선사하는 새로운 개념의 멀티 브랜드샵 플랫폼이다. 소비자들의 쾌적한 동선을 위해 매장을 배치하고 매장 중앙에는 ‘아리따움 뷰티 바’를 설치해 연구원과 전문 뷰티테이너 스텝들이 피부를 진단해 프리미엄 뷰티 솔루션과 어드바이스를 제공한다.

매주 2회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와 인플루언서가 함께하는 스킨케어, 메이크업 체험 클래스인 ‘뷰티팁&톡’을 진행하고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직접 브러쉬 세척과 툴 관리 노하우를 전하는 ‘브러쉬 클렌징바’ 프로그램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인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