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들이 직접 인테리어 콘텐츠 게재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고객참여형 플랫폼 마련

롯데하이마트가 15일 고객들이 직접 자신의 주거공간 인테리어를 소재로 한 콘텐츠를 게재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에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 선보인다.(사진=롯데하이마트 제공)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롯데하이마트가 15일 고객들이 직접 자신의 주거공간 인테리어를 소재로 한 콘텐츠를 게재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에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 선보인다.

롯데하이마트 모바일 앱에 신설한 고객참여형 플랫폼 ‘나만의 스타일관’으로 지난해 10월 모바일 앱을 통해 첫 선을 보인 ‘차세대 라이프스타일관’의 고객 참여 기능을 강화했다. 커머스 앱 상에서 고객이 직접 콘텐츠를 올리거나 다양한 소셜네트워크(SNS)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 것은 국내 가전 유통업계 최초다.

‘나만의 스타일관’에서는 고객들이 직접 거실, 침실, 주방, 서재, 베란다, 욕실, 현관, 드레스룸 등 자신이 직접 꾸민 주거공간 인테리어 이미지를 소재로 한 콘텐츠를 소개할 수 있다. 다른 고객들은 콘텐츠를 보며 이미지에 담긴 가전과 가구의 전체적인 공간 배치를 살펴본 뒤 과거 비슷한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나 유용한 쇼핑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콘텐츠 하단에는 ‘스크랩’ ‘좋아요’ ‘공유’ 등 다양한 소셜네트워크(SNS)에서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배치돼 고객들은 콘텐츠와 관련한 정보를 보다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다. 콘텐츠에 등장한 가전이나 가구 중 마음에 드는 상품은 하이마트쇼핑몰에서 연관 상품을 선택해 바로 구매할 수도 있다.

‘나만의 스타일관’은 고객들이 실제 주거공간 인테리어 이미지를 토대로 제작한 콘텐츠가 다른 고객들에게 공유돼 가전이나 가구에 대한 상품 및 구매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궁극적으로는 구매로도 이어진다는 점에서 기존 ‘차세대 라이프스타일관’과는 차별화된다. 기존 ‘차세대 라이프스타일관’에는 하이마트가 제안하는 가전과 가구를 가상의 주거공간 인테리어 이미지에 배치한 콘텐츠가 게재됐다.

롯데하이마트 문총 온라인기획팀장은 “가격, 사양 등 상품과 관련한 단순 상거래 정보만을 제공하는 기존 커머스앱의 한계를 넘어 고객들 스스로 주도하여 콘텐츠를 올리거나 관련 상품 정보를 공유하고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고객참여형 커머스앱’을 구축하고자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롯데하이마트는 고객이 업로드한 콘텐츠를 활용해 다양한 콘셉트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한편 향후 파워블로거, 인플루언서들과 협업 등 다양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하이마트는 총 5000만원 규모의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차세대 라이프스타일관’의 ‘나만의 스타일’ 코너에 자신의 주거공간 이미지를 소개한 고객들 대상으로 진행된다. 업로드된 콘텐츠 중 가장 많은 고객들로부터 인기를 얻은 ‘베스트 콘텐츠’를 내부 기준에 따라 선정해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숙박권, 롯데호텔 라세느 뷔페 식사권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한다.

응모는 ‘차세대 라이프스타일관’에 콘텐츠를 올리면 자동으로 신청된다. 또 ‘좋아요’ ‘댓글’ ‘공유’ 기능을 활용한 고객 중 매달 2만3000명을 추첨해 최대 5만점의 엘포인트(L.POINT)를 증정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