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제네시스 스펙트럼 이어 '현대 셀렉션' 출시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최초 선보인 구독형 서비스 제네시스 스펙트럼 이어 '현대 셀렉션' 출시하면서 구독 서비스 확장에 나섰다. (사진=현대차 제공)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제네시스 브랜드를 대상으로 구독 서비스를 처음 선보인 가운데 '현대 셀렉션'을 추가 도입하면서 구독 서비스 확장에 나서고 있다.

7일 현대차는 새로운 차량 판매 방식인 '현대 셀렉션'을 선보였다. 현대 셀렉션은 소비자가 월 이용료를 내고 원하는 차량을 골라 탈 수 있는 서비스다.

임대 가격과 보험료 등이 포함된 월 이용료는 72만원이다. 주행거리에 제한은 없으며 차량 교체(월 2회 한정) 시 3일 전 스마트폰 앱(응용프로그램)으로 예약하면 된다. 중형 세단 쏘나타와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투싼, 해치백 벨로스터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12월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에도 이와 같은 ‘스펙트럼’ 서비스를 도입했다. 월 이용료 149만원을 내면 중형 스포츠 세단 G70, 대형 세단 G80 등을 마음대로 바꿔 이용할 수 있다.

차량 구독 서비스는 재계약, 수수료 부담, 거리제한도 없어 장기 렌터카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간 서비스로 평가 된다. 특히 최근 전세계적으로 차량 소유 대신 공유 경제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완성차 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독일 스포츠카 업체 포르쉐는 '포르쉐 패스포트'라는 제도를 시행 중이다. 한 달에 2000달러(약 220만원)를 내면 미드십 스포츠카 박스터와 카이맨 등 차량을 골라 탈 수 있다.

볼보자동차는 지난 10월 독일에서 정기구독 상품을 도입했다. 월 498유로(약 63만원)에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XC40을 운전할 수 있다. 이 밖에 벤츠 등도 같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완성차 업체의 이 같은 시도는 신차 구매가 줄어드는 데 대응하는 차원이라는 게 업계 판단이다. 현대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는 올 한 해 세계 차 판매가 0.1% 증가한 9249만 대에 그칠 것으로 내다 봤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 세계적 공유 경제 트렌드에 발맞춰 편의성을 높인 월 구독형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