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TV에 '아이튠즈' 탑재…타사와 협업 최초

삼성전자가 6일(현지 시간) 애플과 협력해 업계 최초로 스마트 TV에 아이튠즈 무비 & TV쇼 (iTunes Movies & TV Shows, 이하 아이튠즈)와 에어플레이2(AirPlay 2)를 동시 탑재하기로 했다. 사진은 삼성 스마트 TV에 아이튠즈가 적용돼 있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제공)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스마트폰 시장에서 양대 라이벌인 삼성전자와 애플이 콘텐츠 시장 확대를 위해 손을 잡았다. 글로벌 TV시장 1위인 삼성전자 TV에 애플의 '아이튠즈'와 '에어플레이2'를 탑재하고 콘텐츠 확보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가전박람회 'CES 2019' 개막을 앞두고 애플과 협력해 업계 최초로 스마트 TV에 '아이튠즈'와 '에어플레이2'를 탑재한다고 밝혔다.

아이튠즈는 애플이 자체 보유한 콘텐츠 마켓으로 수십만개의 동영상, 음악, 영화 등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협업을 통해 삼성전자는 앞으로 전세계에 출시하는 스마트 TV에 아이튠즈와 에어플레이 기능을 별도의 기기 연결 없이도 제공할 방침이다. 지난해 상반기에 출시된 제품의 경우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방식으로 이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삼성 스마트 TV에서 에어플레이2 기능도 지원된다. 에어플레이는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 다양한 iOS 적용 기기에 저장된 음악, 동영상, 사진 등을 '미러링' 형태로 다른 디바이스에서 감상하는 것을 말한다.

업계에선 스마트폰 시장에서 수조원대 소송전을 벌이기도 했던 삼성과 애플이 처음으로 협력에 나섰다는 점에 이목이 쏠린다. 특히 애플이 아이튠즈를 타사 기기에 탑재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업계에서는 그만큼 애플이 삼성전자와의 협력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한다.

스마트폰, PC 등의 전통적 디바이스 전문 제조사인 애플은 최근 들어 콘텐츠 영역에 진입하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구글의 유튜브, 아마존의 '프라임 TV'나 넷플릭스 같은 글로벌 IT 경쟁사들이 잇따라 동영상 기반의 콘텐츠 제작에 투자를 강화하는 추세를 따르는 것이다.

콘텐츠 시장에서의 열세를 극복하기 위해 애플이 삼성전자와 손을 잡은 것도 '규모의 경제'를 통해 경쟁력을 끌어올리겠다는 목적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13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 제조사로, 매년 4000만대 이상의 TV를 전세계 곳곳에 판매하고 있다.

이원진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소비자의 관점에서 가치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OS나 제품의 차이를 넘어서는 개방형 파트너십을 추진해 왔다"며 "이번 애플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소비자들이 한층 풍부하고 편리한 경험을 즐길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