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속 임원 15명 전원 사직서 제출…조직 축소 등 자구책 마련

대림산업 사옥 전경. (사진=대림산업)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대림산업이 누적적자로 무급휴직을 단행했던 플랜트본부에 대한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한다. 본부 소속 임원들이 전원 사직서를 제출하는 한편 조직을 축소하는 등 뼈를 깎는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28일 대림산업에 따르면 이날 플랜트본부 소속 15명 임원 전원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지난 5년간 1조원 누적적자를 기록에 따른 공동 책임을 지겠다는 의미와 함께 전면적인 쇄신과 비상경영체제 돌입으로 풀이된다.

임헌재 대림산업 플랜트사업본부장은 사내 인트라넷에 '플랜트사업본부 임직원 여러분께 드리는 글(비상경영 선언문)'을 통해 "2013년부터 2017년까지 1조원 이상의 누적 적자를 기록해 부담이 돼 왔다"며 "더 이상의 손실을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회사 측에서도 임원 15명 전원에 대한 사직서 수리를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부 임원이 남을 경우 이들의 임금은 30% 삭감된다. 기존 임직원들의 임금도 3년간 동결하기로 했다.

임헌재 본부장은 "저는 모든 상황에 대해 책임을 지고 퇴임할 것"이라며 "본부 전 임원이 현재 사직서를 제출한 상태로 임원수도 대폭 축소한다"고 전했다.

플랜트본부 조직도 줄어들 전망이다. 사업수행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내년부터 설계와 공사 조직이 통합된다. 임 본부장은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정상적인 마무리에 역량을 집중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저를 비롯한 임원진들의 잘못한 의사결정과 관행으로 작금의 상황이 발생한 것에 대한 책임에 통감한다"며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고 마무리했다.

한편 대림산업 플랜트사업본부는 해외 수주 감소 등으로 2013년부터 5년간 1조원 이상 누적 적자를 기록했다. 올해 자구 방안으로 임원축소와 무급휴직 등을 시행했지만 업황이 악화되면서 추가 조치가 불가피하게 됐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