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카풀 베타서비스 유지에 불만…"서비스 금지하라"

전국택시노조 등 택시 4개 단체 회원들이 '카카오 카풀'에 반대하며 제3차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개최한 20일 오후 서울의 한 택시회사 차고지에 운행을 멈춘 택시들이 가득차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카카오 카풀 서비스’ 도입에 반발한 택시업계가 20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지난 10월과 11월에 이은 세 번째 대규모 집회다.

이날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와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택시 4개 단체로 이뤄진 택시 카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생존권 사수 3차 결의대회’를 열고 "불법 카풀앱 척결과 택시 생존권 수호를 위한 행진을 멈추지 않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주최 측에 따르면 이날 모인 택시업계 관계자는 12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주최 측 추산 1, 2차 집회는 7만명, 4만명이 운집한 데 이어 집회 규모가 더 확대됐다.

집회 참가자들은 국회 앞 10차선 도로를 가득 메우고 ‘카풀 결사반대’ 등의 문구가 적힌 띠를 머리에 두르고 구호를 외쳤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업계에 반발에 부딪혀 서비스 출시를 연기하기로 한 가운데 이들은 정부가 공식적으로 카풀 금지를 선언한 이후 중재안을 논의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현재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카풀 베타서비스는 유지하며 이용현황을 파악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택시업계 종사자들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카카오 카풀 반대 3차 집회를 마치고 마포대교에서 행진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집회 발언자로 나선 박권수 전국개인택시연합회장은 "정부와 국회는 실현 가능성이 전혀 없는 해결책과 회유책을 내놓으며 우리를 분열시키고 있다"며 "여당이 내놓은 해결책들은 실현 불가능할 뿐 아니라 우리를 집단 이기주의로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강신표 전국택시노조연맹 위원장은 “국회는 왜 여객법 81조 개정안을 통과시키지 않는지 모르겠다”며 "현 정권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지키겠다고 하지만 소상공인과 다름 없는 택시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말살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도 "특정 기업의 배를 불리는 정책은 공유경제가 아니다"며 "정부는 택시 노동자의 장시간 노동과 저임금 등 처우개선을 위한 대책부터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집회를 마치고 마포대교를 지나 공덕 오거리까지 행진을 벌일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시는 퇴근시간대 시민들의 혼란방지와 불편 최소화를 위해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서울 지하철 1~8호선과 버스는 평소 오후 6시에서 8시까지인 퇴근 집중배차시간을 30분 연장한다. 이에 따라 지하철은 운행횟수가 총 20회 늘어나고, 시내버스 배차간격은 절반 수준으로 단축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