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건비·사업예산 등 한 자릿 수 인상…경비 5% 삭감

금융감독원의 내년 예산이 총 3556억원으로 올해 대비 약 2%(70억원) 삭감됐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금융감독원의 내년 예산이 총 3556억원으로 올해 대비 약 2%(70억원) 삭감됐다.

금융위원회는 19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내년 금감원 총 예산을 3556억원으로 확정했다. 올해 대비 70억원(2%) 줄어든 수치다.

내년 예산 가운데 총인건비는 공공기관 예산편성 지침에 따라 고임금 공공기관과 동일한 인상률을 적용해 0.8% 늘어난 2121억원으로 확정됐다.

경비는 5% 삭감됐다. 여비교통비, 업무추진비 등 과도하게 편성된 부분에 대해 공공기관 사례 등을 감안해 올해 대비 5% 줄어든 764억원으로 심의했다.

사업예산은 7% 인상된 292억원으로 결정했다. 금융위는 검사여비, DART, 정보화사업 등 필요성이 인정되는 사업에 대한 예산은 충분히 반영해 올해 보다 7% 인상했다.

금융위는 지난해부터 감사원, 국회, 기재부 등 외부기관을 중심으로 금감원 기관운영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제기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금융위는 관계기관 합동(금융위, 금감원, 기재부 및 민간전문가 참여)으로 공공기관 사례 등을 참조해 금감원 운영전반을 점검·개선하는 '금감원 운영혁신 TF'를 통해 금감원 운영혁신 방안을 마련했다.

금융위는 내년 금감원 예산(안)에 대해 ▲예산지침 및 수입예산 범위 내에서 편성, ▲공공기관 수준으로 편성, ▲정상적인 사업예산에 대한 적극 지원, ▲부대의견 미이행 등에 대한 엄격한 심사라는 기본원칙 하에서 심의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