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부터 20일 까지 나흘간 개최…고점 논란 반도체 대응 논의

삼성전자가 17일부터 글로벌 전략회의를 개최하고 각 사업부문별 내년도 사업전략을 집중 점검한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삼성전자가 내년도 사업 전략을 점검하는 글로벌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참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최근 삼성전자의 실적을 이끈 반도체 부문의 고점논란이 불거지면서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 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17일부터 20일까지 수원사업장, 기흥·화성사업장에서 ▲IM(IT&모바일) ▲CE(소비자가전) ▲DS(디바이스솔루션) 각 사업부문별 글로벌 전략회의를 개최한다. 17~19일까지는 IM과 CE부문 회의를 진행하며, 20일까지 나흘간 DS부문 회의가 열린다.

글로벌 전략회의란 삼성전자 각 사업부문의 주요 전략을 점검하는 자리로 매년 6월과 12월 두 차례 열린다. 특히 12월 회의는 12월 초 임명된 신임 사장단과 임원들의 상견례 자리이자 국내외 핵심임원 500여명이 모여 성과를 확인하고 내년 사업을 위한 전략을 논하는 자리다.

반도체 고점 논란에 시달리고 있는 DS부문의 경우 반도체 호황기가 지속되며 올해 사상 최고 실적이 예상되는 상황이지만 내년 전망은 밝지만은 않다. 업계에선 당장 올해 4분기부터 반도체 호황기가 끝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반도체 전문 시장조사기관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2019년 1분기 D램 평균판매가격(ASP)은 직전 분기보다 10% 이상 감소할 것으로 관측되는 상황이다.

IM부문은 중국 시장 점유율 하락과 관련해 돌파구를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IM 트레티지 애널리틱스(SA), 가트너 등 해외시장조사업체들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 3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19%로 여전히 1위지만 중국 점유율은 2분기보다 0.1%포인트(p) 줄어든 0.7%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의 전세계 시장점유율은 2위 화웨이와 5%p로 좁혀진 상황이라 글로벌 1위 자리를 확고히 하려면 중국 시장 점유율 반등이 시급한 필요한 상황이다.

이와 함께 내년 상반기 출시될 것으로 보이는 폴더블 스마트폰의 출시 전략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7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개발자회의(SDC 2018)에서 '폴더블 스마트폰' 시제품을 깜짝 공개했다.

CE부문의 경우 1월 초에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 관련 준비 상황과 내년도 신제품 출시 계획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TV부문에서는 올해 출시된 8K QLED TV와 마이크로 LED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될 것으로 예측된다.

삼성전자는 지난 3분기 실적발표 당시 향후 QLED와 마이크로 LED를 중심으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