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세무조사 결과 일부 담합 과정서 관련 내용 적발

국세청이 국내 전선업계 2위 대한전선에 대한 세무조사를 종료하고 허위계산서 발행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 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국세청이 국내 전선업계 2위 대한전선에 대한 세무조사를 종료하고 허위계산서 발행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 한 것으로 확인됐다.

30일 대한전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올해 1월부터 3개월간 진행한 세무조사 결과 지난 5월 허위계산서 발행 혐의 등으로 대한전선 및 해당 임원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번 조사는 2013년 이후 약 5년 만에 받는 조사로 정기 세무조사 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그동안 고질적인 전선업계의 담합여부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 본 것으로 전해진다.

그동안 전선업계는 공공사업 수주는 물론 각종 사업 수주와 관련해 고질적인 담합이 문제가 돼 왔다. 공정위도 매년 전선업계의 담합과 관련해 과징금을 추징하기도 했다.

실제로 공시에 따르면 대한전선의 경우 올해 들어 고발을 포함해 두차례 담합관련 건으로 고발이 됐다. 올해 납부 및 확정된 벌금 규모만 30억 7600만원에 달한다. 

한편 현재 대한전선의 대주주인 IMM PE는 지난 2015년 자본잠식으로 상장폐지 위기에 처했던 대한전선의 지분 70%를 3000억원(자기자본 1800억원+인수금융 1200억원)에 인수했다.

특히 IMM PE가 내년께 매각 작업에 본격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해당 문제도 논란의 여지를 남기고 있다.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IMM PE는 현재 대한전선을 인수할 만한 원매자를 물색하고 있다. 주로 인수·합병(M&A) 업계 자문사를 통해 잠재 투자자들이 원하는 인수 희망가를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관련 대한전선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국세청 정기 세무조사를 받은 바 있다"며 "검찰 고발과 관련해서는 세금계산서 발행 간 위반혐의가 적발됐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담합과 관련해서는 "2015년 이전에 조사를 받거나 적발된 것들이 대부분"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