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취득관련 조사 벌써 7번째…부동산 스타강사도 포함

국세청이 미성년자 금수저 및 부동산 스타강사 등 225명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이미지=뉴스1 방은영 디자이너)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국세청이 또다시 미성년자 '금수저'에 대해 칼을 빼들었다. 이번엔 최근 문제가 불거진 부동산 스타강사도 대상에 포함됐다.

국세청은 28일 소득 등 자금원천이 없음에도 고액의 부동산과 예금·주식 등을 보유하거나 부동산 임대소득을 얻고 있는 미성년자 등 증여세·소득세 탈루혐의가 있는 225명을 대상으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무조사는 부동산 관련 조사로는 벌써 7번째다.

이번 조사대상에는 ▲주택보유 및 부동산임대사업 미성년자 41명 ▲고액예금 보유 미성년자 90명 ▲주식 변칙증여 미성년자 등 73명 ▲부동산 투자강사 21명 등이 포함됐다.

국세청은 지난해 8월 이후 부동산 취득 관련 세무조사를 6차례 실시하고 고액예금 보유 관련해 2차례 기획조사를 실시하는 등 변칙증여에 엄정 대응해 왔으나 미성년자에 대한 증여가 크게 증가하는 등 편법 증여가 근절되지 않아 추가 조사에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조사대상에는 부모가 자식에게 고액의 현금이나 주식을 물려주면서 한 푼의 세금도 납부하지 않은 사례가 가장 많이 적발됐다.

앞서 지난 국감당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종합소득세 신고현황'에 따르면 5년간 총 2979명의 미성년자들이 3536억원의 배당소득을, 9181명이 1845억원의 부동산 임대소득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번 세무조사에는 이른바 '부동산 스타강사'로 불리는 부동산 투자강사 및 컨설턴트 21명도 포함돼 관심을 끌고 있다.

국세청에 따르면 인터넷카페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부동산 강사 F씨는 고액의 강의료를 신고누락한 뒤 고가의 부동산을 취득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다른 부동산 강사 G씨는 900억원 상당의 아파트와 오피스텔 400여채를 취득했으나 취득자금 원천이 불분명해 강사료와 임대소득을 신고누락한 혐의로 조사대상에 포함됐다.

국세청은 미성년자 보유 자산이 차명부동산으로 밝혀질 경우 부동산가액의 30%를 과징금으로 차명주식에 대해서는 90% 차등과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