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90% 불참…고용 세습 논란 불구 해명없이 요구만 관철

21일 오후 대전노동청 앞에서 열린 민주노총 총파업 총력투쟁 대회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탄력근로제 기간확대 저지와 노동법 전면개정, 국민연금개혁 등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민주노총이 '탄력근로제 확대 반대' 등을 주장하며 21일 전국에서 총파업을 벌였다. 하지만 대내외적 환경악화로 가뜩이나 경제 환경이 어려운 상황에서 여론은 물론 명분없는 총파업이라는 지적만 나오고 있다.

민노총은 21일 오후 3시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총파업 집회를 열었다. 그러나 파업에 참가한 조합원 수는 민노총이 예고한 16만여 명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9만여 명(정부 추산)에 그쳤다. 파업 참여자의 절대다수(7만7000여 명)도 '광주형 일자리 반대' 등 자신들 고유의 의제를 갖고 나온 현대·기아차 노조원이었다.

이날 전국 곳곳에서 열린 집회에 참여한 인원은 파업 참가자 9만명의 3분의 1인 3만여 명에 불과했다. 민노총이 총파업을 한다고 석 달 전부터 예고했지만 '명분 없는 총파업'이라는 여론에 밀려 초라한 결과가 나왔다는 지적이다.

이날 국회 앞에서 열린 집회에서는 "탄력근로제 확대 저지하자" "총파업 투쟁으로 비정규직 철폐하자" 등의 구호를 외쳤다. 

전국민주노동총연맹이 총파업에 돌입한 21일 오후 전북 전주시 풍남문광장에서 민주노총 전북본부 조합원들이 총파업 대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민노총은 총파업 결의문에서 "국제노동기구(ILO) 핵심 협약 비준과 모든 노동자의 노동3권 쟁취, 비정규직 철폐 등을 위해 내년 상반기까지 총력 투쟁을 지속할 것"이라면서 "정부·국회가 노동 착취·규제 완화 개악을 밀어붙이면 제2, 제3의 총파업을 일으키겠다"고 했다.

다만 이날 민노총 파업을 보는 여론의 시선은 싸늘했다. 실제 참여자 수도, 호응도 적어 그냥 형식적인 파업에 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민노총은 총파업에 16만여 명이 참석한다고 이날 오전 공식 발표했다. 그러나 고용노동부가 파악한 파업 참여자 수는 9만여 명(80여 개 사업장)에 그쳤다. '총파업'이라고는 했지만, 전체 조합원(약 84만명)의 10분의 1 정도밖에 참여하지 않았다.

특히 참여자 가운데는 현대차(4만8000명)와 기아차(2만9000명) 노조 소속이 85%였다. 이들은 '광주형 일자리(기존 자동차 생산직 연봉의 반값 수준인 자동차 공장을 만드는 새로운 일자리) 반대' 등 자신들 현안이 있었고, 이들이 파업에 참여한 시간도 2시간에 불과했다. 이들을 제외하면 1만3000명 정도만 파업에 참가한 셈이다.

전국에서 열린 총파업 집회도 맥 빠진 채 끝이 났다. 전국 14개 지역에서 열린 집회 장소까지 찾은 파업 참가자 수는 3만여 명으로 파업에 참가한 전체(9만명)의 3분의 1 정도에 그쳤다. 서울 여의도 국회 집회 역시 오후 3시에 시작해 오후 4시 50분쯤 끝났다. 도로를 점거하고 행진하는 일도 없었고, 경찰과 충돌하지도 않았다.

민주노총을 향한 노골적인 불만도 터져나오고 있다. 친 노동정책을 추진한 문재인정부 아래에서 오로지 이해 관철과 조직 이익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는 비판이 집중되면서 여야 정치권으로부터 '공공의 적' 취급을 받게 된 것이다.

민주노총 울산본부 조합원들이 21일 오후 울산 총파업대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여야정이 합의, 추진하는 탄력근로제 확대·광주형일자리·규제 완화를 반대하는 것은 물론 공공기관에서 발생한 채용비리 의혹이 커지면서 '귀족노조'란 인식이 팽배해진 것도 민노총에 대한 여론의 따가운 시선을 초래했다는 지적이다.

바른미래당은 21일 민주노총 총파업과 관련해 "'사회 대개혁'이라는 국민의 여망에 정면으로 반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나라 경제가 이렇게 어려운 데, 총파업을 한다는 게 말이 되는가. 민주노총은 오히려 그동안의 기득권에 대해 반성을 해야 한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 대변인은 "민주노총은 4% 조합원을 가지고 마치 사회 전체를 대변하는 양 행동해 왔다"며 "일부 노동자들의 권리를 앞세워 사회 전체 노동자의 권리를 해치고 사회 전체의 일자리를 저버리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은 파업할 게 아니라 오히려 '고용세습 노총'이라는 오명에 대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