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수 출석 요구 등 검찰 고발 예고…삼성·SK 등 7곳도 조사 진행 중

공정거래위원회가 태광·하림·대림·금호아시아나 등 4개 그룹의 총수 일가 사익편취 혐의를 확인하고 제재 작업에 착수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태광·하림·대림·금호 등 4개 그룹의 총수 일가의 사익편취 혐의와 관련해 제재 작업에 착수했다.

21일 공정위와 재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태광·하림·대림·금호아시아나 등 4개 그룹의 총수 일가 사익편취 혐의를 확인하고 그룹별로 심사보고서 송부 작업을 시작했다. 

심사보고서는 공정위가 법 위반 행위에 대한 조사를 끝낸 뒤 전원회의에 제재 안건을 상정하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로, 검찰의 공소장에 해당한다.

태광은 이호진 전 회장 등 총수 일가가 지분 100%를 보유한 휘슬링락 골프장 등이 만든 김치·와인 등을 다른 계열사들이 비싸게 사주고, 한국도서보급이 발행한 도서상품권을 계열사 직원들에게 복리후생 명목으로 나눠줘 부당이익을 안겨준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이 전 회장 일가가 소유한 정보기술(IT) 계열사 티시스는 매출 대부분을 계열사와의 내부거래가 차지해 '일감 몰아주기' 혐의를 받고 있다.

다른 그룹들도 곧 심사보고서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금호아시아나는 아시아나아이디티(IDT) 등 7개 계열사와 자금·유가증권 거래를 하며 낮은 이자율을 적용해 부당지원을 받은 혐의를 사고 있다. 

박삼구 회장이 2015~2016년 금호홀딩스를 중심으로 그룹을 재건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일이다. 또 계열사인 아시아펀드가 금호홀딩스 출자자금 확보를 위해 발행한 회사채를 계열사인 아시아나세이버가 인수하고, 그룹 산하 2개 공익재단이 100% 지분을 보유한 케이에이(KA) 등 3개 회사가 금호홀딩스에 출자한 것도 부당지원 혐의를 받고 있다.

대림은 그룹 계열사들이 총수 일가 지분이 많은 대림코퍼레이션과 에이플러스디 등에 일감 몰아주기를 통해 부당지원한 혐의를 받고 있다. 대림은 지난 1월 총수 일가가 보유한 에이플러스디 지분 100%를 정리한 바 있다.

하림은 김홍국 회장이 아들 김준영씨에게 비상장 계열사 올품의 지분을 물려주는 방식으로 경영권 승계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일감 몰아주기와 탈세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공정위는 사익편취 행위로 부당이익을 얻은 혐의가 있는 그룹 총수들에게는 출석요구서까지 보냈다.

공정위 제재는 심사보고서 발송부터 통상 2~3개월 걸리기 때문에 4개 그룹에 대한 제재는 내년 초부터 잇달아 이뤄질 전망이다.

공정위는 지난해 6월 김상조 위원장 취임 이후 하림을 시작으로 대림, 미래에셋, 금호아시아나, 한진, 한화, 아모레퍼시픽, SPC, 삼성, 에스케이 등 10개 그룹의 부당지원 및 사익편취 혐의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재계에서는 이번 제재를 시작으로 공정위가 아직 조사 중인 삼성·SK 등 7개 그룹에 대한 제재도 내년에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