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사업 수정 가능성 낮아져"…원전 사업 전반 침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주도해온 김수현 사회수석이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선임되면서 원전업계의 전망이 더욱 어두워지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을 주도한 김수현 사회수석이 신임 정책 실장으로 오면서 국내 원전 사업에 대한 기대감은 사실상 사라진 것과 다름없다"

한 원전 업계 관계자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주도한 김수현 사회부 수석이 신임 정책 실장으로 선임된 것에 대한 넋두리를 늘어놨다.

가뜩이나 어려운 원전업계가 재인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주도한 김수현 정책실장 선임으로 부정적인 전망을 쏟아내고 있다.

지난 9일 문재인 대통령은 그동안 논란을 빚어왔던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을 경질하고 새로운 정책 실장에 김수현 사회부 수석을 내정했다.

다만 이번 김 실장 내정을 두고 그동안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원전업계에서는 부정적 반응이 나오고 있다.

최근 탈원전에 대한 산업 전반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김 실장이 선임 되면서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도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김수현 신임 실장은 문 대통령이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근무했을 때부터 호흡을 맞췄고, 2012년과 2017년 대선 캠프에서 정책을 입안했다. 현 정부 들어서는 사회적 논쟁을 불러일으킨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잠정 중단 등 탈원전 정책을 사실상 진두지휘한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로 김수현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탈원전 정책에 대해 원전 폐기 생각 변함없다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피해는 점차 확산되고 있다.

원전산업회에 따르면 국내 원전 관련 전문 기업은 대기업이 17개, 중견기업 22개, 중소기업이 199개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들 전문 기업을 제외하고 원전 관련 부품과 기타 부품을 함께 생산하는 기업까지 포함할 경우 중소·중견기업 수는 1000개까지 늘어난다. 이들 기업의 연간 매출은 27조원에 달한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속도를 올리면 이들 기업의 피해는 막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별도로 에너지 공기업들도 탈원전 정책에 따른 피해를 받고 있다. 기획재정부 국감 자료에 따르면 한국전력 등 38개 주요 공공기관의 올해 순이익이 7000억 원에 불과할 것으로 전망됐다. 작년(6조9000억원)에 비해서는 10분의 1 수준, 2016년(14조8000억 원)의 4.7%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와 관련 원전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너무 성급하게 진행되는 경향이 있다"며 "김 실장 선임으로 원전 사업에 대한 수정 가능성도 더욱 낮아졌다"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