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언론 인터뷰서 대북경제협력 입장 밝혀 "구체적인 투자·경제협력 단계 아냐"

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SK 제공)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대북 사업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최 회장은 6일 보도된 니혼게이자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비핵화로 사업 가능한 환경이 조성될 경우'에 대한 질문에 "일본도 섬나라지만 한반도도 사실상 섬나라다. 거기서 남북으로 사람이나 물건이 왕래할 수 있게 된다면 러시아 동부로부터 중국 동북 3성에 이르는 지역에 큰 가능성이 열리게 된다"며 이같이 답했다.

최 회장은 "(북한은) 전기자동차를 공유하거나 모든 전력을 재생가능에너지로 충당하는 등 기존 인프라를 갖춘 우리와는 다른 형태의 매력적인 도시가 될 수 있다"며 "가능성이 무한하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언젠간 (그런 때가) 올 것이고, 이는 SK에도 숙제"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지난 9월18~20일 문재인 대통령의 북한 방문 당시 경제사절단의 일원으로 동행했다.

다만 최 회장은 대북경제협력에 대해 "(이번 방북에서) 투자나 경제협력에 대한 얘기는 없었다"면서 "(북한은 경제제재를 받고 있어) 그런 구체적인 얘기를 할 만한 상황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최 회장은 이번 인터뷰에서 그룹의 차기 성장 동력에 대한 질문엔 "에너지와 정보기술(IT)을 융합한 '에너지솔루션'에 기대하고 있다"면서 "자동차도 가정도 환경문제에 대응하는 새로운 솔루션이 필요하다. 시간은 걸리겠지만 그룹의 힘을 모아 대처해갈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