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플러스 골드존
KB국민은행, 'KB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선포식 개최
  • 김하은 기자
  • 입력 2018.11.01 14:02
  • 수정 2018.11.01 14:02
  • 댓글 0
KB국민은행은 1일, 여의도본점에서 열린 창립 17주년 기념식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KB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이하 DT) 선포식을 갖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디지털 혁신 조직으로의 탈바꿈하겠다는 뜻을 강조했다. (사진=KB국민은행)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KB국민은행은 디지털 혁신 조직으로 본격적인 대전환을 선언했다. 2025년까지 디지털 분야에 총 2조원 규모를 투자하고 4000명의 디지털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1일, 여의도본점에서 열린 창립 17주년 기념식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KB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이하 DT) 선포식을 갖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디지털 혁신 조직으로의 탈바꿈하겠다는 뜻을 강조했다.

허인 국민은행장은 선포식에서 “디지털은 4차 산업혁명의 새 물결이며 변화는 선택이 아닌, 우리의 숙명(宿命)”이라며 2025년까지 총 2조원 규모의 디지털 관련 투자와 4000명의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허 행장은 이를 위해 4대 전략방향을 구체적으로 거론했다.

우선 모든 구성원이 영업점 단말기 화면을 비롯한 은행의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디지털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재편하는 ‘전면적인 대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강력한 추진력과 실행력을 확보하기로 했다.

국민은행은 지난 7월 ‘디지털 트랜스포매이션 위원회’를 구성해 전행적인 디지털 관련 이슈와 변화, 혁신 관련 사항을 논의해 왔다. 앞으로 직원들이 자신의 디지털 혁신 참여 수준을 점검할 수 있는 ‘디지털 지수(Digital Index)’도 개발해 운영할 계획이다.

두번째는 고객과 직원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금융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금융권 최고 수준의 ‘디지털 신기술 역량’을 확보하기로 했다. ‘ABCDE’로도 불리는 이 기술은 인공지능(AI), 블록체인(Block-chain), 클라우드(Cloud), 데이터(Data), 에코시스템(Eco-system)으로 국민은행이 디지털 기술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원동력으로 평가된다.

세 번째는 글로벌 디지털 기업, 다양한 핀테크 기업들과의 파트너십 활동을 강화해 KB국민은행의 서비스 영토를 계속 확대해 나가는 전략이다.

네 번째는 전 직원이 동참하는 변화혁신을 위해, 다양한 변화혁신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것이다.

허인 은행장은 “변화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직원들이 디지털 변화 리더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국내외 디지털 선도기업을 방문하는 ‘디지털 탐험대’,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한 ‘사내벤처 육성’, 디지털 전문가 양성 코스인 ‘디지털 아카데미’ 같은 다양한 활동과 연수에 전폭적인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허 행장은 4대 추진방향에 더해 국민은행이 추진할 디지털 트랜스포매이션의 지향점을 담아낸 슬로건 ‘플레이 디지털(PLAY digital) KB’도 발표했다.

플레이 디지털 KB에서 P는 ‘피플 오리엔티드(People-Oriented)’로 사람, 즉 고객과 직원 중심을 나타낸다. L은 디지털 변화를 리딩한다는 의미의 ‘리딩(Leading)’이며 A는 민첩하게 일하고 결정하는 디지털 조직이 일하는 방식인‘애자일(Agile)’을 뜻한다. Y는 보다 젊고 혁신적으로 움직이는 KB를 상장하는 ‘영(Young)’이다.

허 행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매이션을 성공적으로 이뤄낸 국민은행의 미래 모습은 디지털로 고객과 직원을 연결하며 사람 냄새가 나는 조직, 애자일(Agile·민첩)하게 일하며 변화를 선도하는 젊고 생동감 있는 조직”이라며 “이러한 국민은행의 즐겁고 새로운 미래를 상징한 슬로건이 바로 ‘플레이 디지털 KB’”라고 강조했다.

김하은 기자  haeun1986@mirae-biz.com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HOT 포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