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기술과 소비자 조사 기반 저작편의, 맛, 나트륨 저감, 영양균형 충족

CJ제일제당 케어푸드 B2B 제품 메뉴 5종.(사진=CJ제일제당 제공)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CJ제일제당이 케어푸드(Care Food) 메뉴의 병원 환자식 운영 결과 응답자 5명 중 4명이 향후 재취식 의사를 보이는 등 맛과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케어푸드 주요 소비층 중 하나인 환자들로부터 제품 경쟁력을 직접 인정받은 결과로 국내 HMR 대표 기업으로서 ‘차세대(Next) HMR’인 케어푸드 시장 성장을 주도하겠다는 CJ제일제당의 사업 전략은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케어푸드는 건강상 이유로 식생활에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위한 ‘차세대(Next) HMR’로 CJ제일제당이 ‘누구나 먹는 즐거움 누리는 건강한 식문화 창출’을 기치로 정의한 개념이다.

기존 제품들이 ‘연화식’이라고 하여 주로 저작(咀嚼; 음식을 입에 넣고 씹음) 보완에 집중돼 있는 데 반해 CJ제일제당 케어푸드는 부드러운 식감은 기본이고 소비자가 우려하는 나트륨과 영양 문제를 해결하면서 맛 품질까지 높인 국내 최초의 제품이다.

CJ제일제당 케어푸드 환자식 운영은 9월 한 달간 서울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기존 병원 급식 대신 케어푸드 섭취 의사가 있는 환자 98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메뉴는 원밀(One Meal)형 덮밥과 비빔밥 종류로, 돼지불고기 덮밥소스, 닭가슴살 찜닭소스, 마파두부 덮밥소스, 포크커리 덮밥소스, 강된장 비빔밥소스 다섯 가지가 제공됐다. 모두 지난 6월 말 케어푸드 영양설계에 대한 업무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강남세브란스병원과 CJ프레시웨이와의 협력을 통해 탄생된 제품들이다.

대상자는 10대부터 70대까지 음식 제한이 적은 단순골절 환자부터 먹는 데 불편함을 느끼는 중환자까지 다양했고 이들 988명 가운데 372명이 설문에 응답했다. 평가는 ‘음식 외관’ ‘먹었을 때 맛’ ‘씹었을 때 부드러움’ ‘고기나 채소 등 원재료의 풍성함’의 4개 항목으로 이뤄졌으며 5개메뉴 모두 10점 만점에 평균 8점 이상 높은 점수를 받았다.

CJ제일제당 케어푸드를 앞으로도 계속 먹을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90%에 해당하는 335명이 재취식 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김형미 강남세브란스 영양팀장은 “환자의 상황과 상태를 고려해 저작 편의, 나트륨 저감, 전문적인 영양 설계를 적용하고 철저한 맛 검증을 통해 일반 음식에서의 맛이 유지된 점이 환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은 것”이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가장 인기가 높았던 메뉴는 마파두부덮밥으로 특히 39세 이하 젊은 환자층에서 전원 재취식 의향을 보였다”며 “환자식에서 보기 어려운 외식 스타일의 일품 메뉴로 젊은 층이 선호하는 매콤함까지 가미되어 기존 환자식 대비 맛이 보완된 제품이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소비자 호평과 성공적 운영은 철저한 국내외 시장 및 소비자 조사를 거쳐 차별화된 R&D 기술력과 HMR 전문성을 케어푸드에 접목한 2년간의 연구개발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CJ제일제당은 케어푸드 선진국인 일본과 미국 등 해외 시장 조사는 물론 국내 요양병원/요양원의 환자, 보호자, 운영자 등과 수차례 일대일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심도 깊은 조사 과정을 통해 고령자 및 환자 식사에 대한 소비자 불만과 상세한 요구사항, 제품화 포인트 등을 도출해냈고 이를 적극 반영해 소비자가 원하는 저작 편의성, 맛 품질, 나트륨 저감, 영양 등 모든 요소를 충족하는 원천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정교한 제품 구현에 성공할 수 있었다.

특히 CJ제일제당 케어푸드는 전 메뉴가 나트륨 저감 제품(동일 유사 식품 대비 25% 이상 나트륨 저감)으로, 나트륨 섭취에 대한 소비자 걱정을 줄였다. 이는 병원의 경저염식에 사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오랜 연구 기간을 거쳐 확보한 케어푸드 전용 저염소재와 나트륨 저감 메뉴별 원재료 최적화 공정 기술 덕분에 가능했다.

또한 국내 HMR 대표 기업으로서 축적한 HMR 기술력과 노하우에 케어푸드만의 독자적 원물 가공기술을 더해 부드러운 식감도 구현했다. CJ제일제당은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고기와 채소 등 원재료 종류와 메뉴에 따라 부드러운 정도를 여러 단계로 조절하는 저작편의 기술과 고압 열처리공정 등 원천기술을 이미 확보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강남세브란스병원, 신촌세브란스병원과 실버타운 ‘더 클래식 500’ 등 20여개 유명 의료기관과 요양기관에 케어푸드 공급을 시작했고 추가로 타 기관과 공급 논의를 진행하며 유통망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주은 CJ제일제당 HMR상온마케팅담당 상무는 “환자식 운영 결과는 향후 출시될 B2B 신메뉴와 B2C 신제품 개발에도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며 “연내 케어푸드 전문 브랜드를 론칭하고 HMR 사업에서 축적한 노하우와 R&D 역량을 기반으로 ‘차세대(Next) HMR’ 케어푸드 시장 성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