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법인 분리 놓고 인천시·노조·산은과 마찰

인천 부평구 한국지엠(GM) 부평공장.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군산공장 폐쇄로 철수 논란이 불거진 한국GM이 반년 만에 법인 분리 추진 강행으로 철수설 논란에 휩싸였다. 노조 측은 법인 분리가 철수 작업의 전초전이라며 반발에 나섰고, 2대주주인 산업은행도 절차상 문제가 있다며 반기를 들고 나섰다.

한국GM의 법인 분리 논란은 한국GM이 지난 7월 현재의 단일 법인을 쪼개 생산·판매법인과 연구개발(R&D)법인으로 이원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불거졌다.

한국GM은 디자인센터와 기술연구소 등의 부서를 묶어 올해 연말까지 3000여 명의 인력을 분리해 연구개발법인 'GM 테크니컬센터 코리아'를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노조는 당장 '법인 신설 계획은 구조조정의 사전 단계'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일단 법인을 쪼갠 뒤 한국GM의 생산 기능을 축소하고 신설법인만 남겨놓은 채 공장을 장기적으로 폐쇄하거나 매각하려는 의도가 담겼다는 것이다.

결국 군산공장 폐쇄 때 수면 위로 올라왔던 '한국 시장 철수 논란'이 반년 만에 다시 고개를 든 셈이다.

노조는 R&D 법인 분리 계획에 반발해 이달 16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하고 78.2% 찬성률로 통과시키며 강경 대응에 나설 계획이었으나 22일 중앙노동위원회가 22일 노사가 추가로 단체교섭을 하라고 결정함에 따라 노조의 합법적 파업에 제동이 걸렸다

회사 측은 법인 분리의 이유가 국내 공장에서 생산하는 차량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GM(제너럴모터스) 본사가 판매할 차량을 개발하도록 하겠다는 의도라고 설명한다.

한국GM 측은 연구개발 조직의 기능을 강화해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차량을 개발하도록 하는 것 이라며 R&D 조직은 본사의 조직과 연계해 운영하기 위해 진행됐다는 주장이다.

이런 가운데 한국GM의 2대 주주인 산업은행도 법인 분리 절차를 문제 삼고 있다.

산은은 그동안 한국GM이 충분한 설명과 협의 없이 법인 분할을 추진한다며 '비토권' 행사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온 바 있다.

특히 19일 한국GM의 법인 분리가 주주총회에서 기습적으로 의결된 뒤에는 "절차상 하자가 있다"며 향후 가능한 모든 법적 조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당시 산은은 한국GM 노조가 물리적으로 가로막으면서 주총장에 입장하지 못했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한국GM의 법인 분리에 대해 "법인 분할이 강행되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올 수 있다"며 "가처분 (소송을) 내는 것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천시 역시 철수 논란이 일자 한국GM에 임대한 청라 시험주행장 부지 회수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히면서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GM은 법인 분리 안건이 주총을 통과함에 따라 다음 달 30일 법인을 분할하고 12월 3일 분할 등기를 마칠 계획이다. 신설 R&D 법인은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콤팩트 스포츠유틸리티차(SUV) 개발 등에 나서게 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