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레이저 스캐닝 기술을 통한 기술안전 강화

롯데건설에서 스캔을 통해서 확보한 현장 3D 영상. (사진=롯데건설 제공)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롯데건설이 3차원 레이저 스캐너를 도입해 현장 정밀시공 수준을 높였다고 15일 밝혔다.

3차원 레이저 스캐너는 대상물에 레이저를 투사하고 반사되는 값을 통해, 3차원 형상 정보를 디지털화해 데이터를 취득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레이저 스캐너가 현장 스캐닝을 통해 고유한 위치 데이터를 확보하면, 자료를 취합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영상을 구현하고 이를 분석해 현장에서 활용하는 단계를 거친다.

롯데건설이 도입한 스캐너는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데이터와 연계된다. 여기서 말하는 BIM이란 기존의 2차원 설계 방식으로는 힘들었던 정보통합 관리가 가능하도록, 건축물 설계 및 시공 정보를 3차원으로 구현하는 것이다. 스캐너를 통해 획득한 정보와 BIM 데이터가 연동되면 보다 정밀한 시공을 할 수 있고 하자도 예방할 수 있어 시공품질을 한 차원 더 높여주는 효과를 발휘한다.

스캐너를 통해 확보한 공간 정보는 공사현황 분석 및 공정관리에도 활용되고 있다. 롯데건설은 구조물 형태의 변화 등을 정밀 관리하여 기술안전을 강화하고 시공오차를 관리하여 하자 없는 시공을 위해 이 장비를 지속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롯데건설 기술연구원 관계자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시공품질 및 공사효율, 기술안전을 강화할 다양한 기술을 도입하고 이를 위한 연구를 지속 진행 중이다"라며 "3차원 레이저 스캐너 외에도 드론, IoT, 자동화 장비 등의 현장 적용을 통해 롯데건설의 시공 능력을 한 차원 더 높일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