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진형 전 한화투자증권 사장 낙마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CIO)에 안효준 전 BNK금융지주 사장이 선임됐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CIO)에 안효준 전 BNK금융지주 사장이 선임됐다. 초미 관심을 모았던 주진형 전 한화투자증권 사장은 낙마했다.

8일 국민연금공단은 안효준 전 BNK금융지주 사장을 새 기금운용본부장으로 임명했다. 안효준 신임 본부장은 이날 임명장을 받고 즉시 업무를 시작했다.

안 신임 본부장은 국내외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등에서 주식 및 채권, 대체투자, 헤지펀드, 인덱스 등에 대한 다양하고 깊이 있는 투자경험 면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그는 홍콩, 뉴욕, 호주 등 18년간의 풍부한 해외 근무경험이 있어 글로벌 투자 감각과 영어구사 능력도 뛰어난 데다, 국민연금공단 주식운용실장 및 해외증권실장으로 근무해 국민연금 기금운용에 대한 이해가 높다는 게 국민연금 측의 설명이다.

실제 안 신임 본부장은 서울증권 애널리스트로 시작해 뉴욕지점장, 해외운용팀장을 잇달아 역임했다.

대우증권에서는 홍콩지점 주식운용팀장을, 국민연금에서는 주식운용실장을 맡는 등 국민연금에서 일한 경험이 있다. 시카고 카길과 호주 ANZ펀드운용에서 펀드 매니저로 활동하기도 했다. 교보악사자산운용과 BNK투자증권을 이끌었으며 지난해 11월부터는 BNK금융지주 글로벌 총괄부문장 사장으로 재직했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은 7대 강면욱 전 본부장이 지난해 7월 17일 일신상의 사유로 2년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중도 사퇴하면서 지금까지 1년 3개월째 비어있었다.

이번에 새로 선임되는 기금운용본부장은 1999년 기금운용본부가 출범한 이후 8번째 본부장이며, 기금이사로는 9번째가 된다. 2년 임기를 마치면 성과에 따라 추가로 1년까지 연임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