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 박람회서 대기업 벤처윳성 설명회 개최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1인 창조기업 환경 조성을 위해 지원에 나선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창업벤처에 관심 있는 학생들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1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창조경제박람회 부대행사로 ‘대기업 벤처육성 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삼성전자, 현대차그룹, SK플래닛, 포스코 등이 참여해 아이디어 육성부터 사업화까지 기업별 벤처육성 프로세스에 대해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일상 속 작은 불편과 소외계층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창조적 아이디어 육성 프로그램인 ‘투모로우 솔루션’을 발표했다.

공모전 형태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아이디어 제안부터, 솔루션 개발·실행까지 3단계 시스템을 통해 참여자들의 ‘창업가 역량’을 육성한다는 것이 목표다.

매년 공모를 통해 선발한 우수작을 대상으로 1년간 삼성전자의 각 분야 전문가 멘토링과 사업화 코칭 및 시제품 제작비용을 지원한다. 폐휴대폰을 활용해 전기료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기와 앱, 버려진 유모차를 노인용 보행보조기구로 변환시키는 장치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현대차그룹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면서도 경제적 가치도 추구하는 ‘소셜벤처 육성 플랫폼’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예비 사회적 기업가를 발굴하고 인큐베이팅하는 창업보육센터인 ‘서초창의허브’와 교육·멘토링·사업화 지원금 제공 등 전폭적인 창업지원 프로그램인 ‘H-온드림오디션’을 통해 향후 5년간 200개 소셜벤처를 키우고 1500개 청년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SK플래닛의 예비 모바일 IT창업가들을 위한 ‘상생혁신센터’를 운영 중이다. IT 전문인력 육성부터 글로벌 진출까지 지원하는 ‘동go동락’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통해 이미 소프트웨어 인재 5만여명을 배출, 270개의 프로젝트를 육성했다.

이밖에 포스코는 ‘벤처파트너스’를 통해 우수한 아이디어를 보유한 초기 벤처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 3단계 심사와 멘토링을 통해 벤처기업의 역량을 키우고 엔젤·벤처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업계획설명회(IR)인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를 연 3회씩 개최한다.

포스코의 프로그램은 해당 벤처기업의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포스코가 2011년부터 지원해온 23개 벤처기업의 직원 수가 지원 전인 186명에서 217명으로 약 14% 늘었다.

전경련 관계자는 “그동안 벤처․창업 관련 행사는 많았지만 여러 대기업이 모여 벤처육성 프로그램을 설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일 것”이라며 “이번 행사가 창업에 뜻이 있는 분들에게 실질적인 기회로 활용돼 기업가정신이 다시 부활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강민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강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